29일 본회의 처리 알려졌지만
양당 복잡한 셈법 통과 미지수
사상 최악 늑장 사태 곳곳 쓴소리
유 시장도 SNS에 “유권자 답답”
▲ 유정복 페이스북 갈무리
▲ 유정복 인천시장 페이스북 갈무리

4·10 총선이 불과 51일 남았지만, 인천 서구 선거구 분구와 계양구 선거구 경계조정 안은 여전히 오리무중이다. 사상 최악의 늑장 선거구 획정이란 오명에 쓴소리가 터져 나오고 있다.

17일 국회 등에 따르면 총선 41일 전인 오는 29일 본회의에서 선거구 획정안을 통과시킬 것으로 알려졌지만, 거대 양당의 복잡한 셈법에 통과될지 미지수다.

이날 22대 총선 선거구 획정안이 통과되지 않으면 가장 늦어진 획정으로 기록된다. 앞서 19대 총선 때는 44일, 20대 때는 42일, 21대 때는 39일 전에야 획정이 이뤄졌다.

선거구 획정이 늦어지며 우려의 목소리도 커지고 있다.

유정복 인천시장은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22대 총선이 50여일 남았는데 선거구도 획정(劃定)되지 않았으니 인천 서구 등 해당 지역의 후보는 말할 것도 없고 유권자도 답답하기 그지없을 것”이라”고 비판했다.

그는 “공천은 공천이고 빨리 국회 정개특위를 열어서 22대 총선 지역구를 획정하기 바란다”며 “앞으로는 이러한 위법 상태가 계속되는 것을 막기 위해서 총선 6개월 전에 선거구 획정 법률안 처리를 하지 못했을 경우 선거구 획정위원회가 정한 선거구가 곧 법적 효력을 발생하도록 하는 법을 만들기를 촉구한다”는 입장을 나타냈다.

이준한 인천대 정치외교학과 교수는 “획정이 늦어지는 것은 법을 만든 국회가 스스로 공직선거법을 심각하게 위반한 결과이다”라고 꼬집었다.

/이주영 기자 leejy96@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