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쿠바 수교 따른 분야별 기대효과 전망

“니켈 생산량 5위·코발트 매장량 4위…신흥시장 부상”

해삼·시가·럼주 생산국…야구·배구 스포츠 협력도 확대

대통령실은 18일 한국과 최근 외교 관계를 맺은 쿠바와 관련 경제, 문화 스포츠, 영사 보훈 분야에서의 기대 효과를 제시했다.

대통령실은 이날 ‘한-쿠바 수교에 따른 분야별 기대효과’라는 자료를 통해 “이차전지 생산에 필수적인 니켈과 코발트의 주요 매장지로서 광물 공급망 분야 협력의 잠재력이 다대하다”고 설명했다.

이어 “미국 제재 해제 시 신흥시장으로 부상 가능하다”며 한·쿠바 수교에 따른 분야별 기대효과를 상세히 소개했다.

대통령실은 쿠바의 니켈 생산량이 세계 5위, 코발트 매장량 세계 4위라고 설명했다.

대통령실은 “쿠바는 미국의 금수 조치로 기본 생필품이 부족한 상황”이라며 생활용품·전자제품·기계설비 등 분야에서 한국 기업의 진출을 고안하겠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ODA(공적개발원조) 제공 등 본격적 개발협력 원조가 기대되고, 이와 연계한 통신·식량 분야 등 한국 기업의 진출 확대도 가능하다고 덧붙였다.

세계적 수준의 의료·바이오 산업 경쟁력을 보유한 쿠바의 전문인력 활용, 임상의료 분야 공동 R&D(연구개발) 등 협력도 모색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이밖에 쿠바가 생산하는 해삼·시가·럼주 등 관련 농수산물 수출 확대도 전망했다.

대통령실은 “쿠바는 그동안 외교 관계 부재로 미개척 시장으로 남아있던 상황”이라며 “현재는 미국의 제재로 직접 교역은 상∙∙당히 제한되지만, 이번 수교 및 향후 상주 공관 개설을 계기로 차근차근 경제협력 확대 기반을 조성하겠다”고 말했다.

이밖에 한류가 큰 인기를 끌고 있는 쿠바에서 한류 확산 활동을 전개하고, 야구·배구 등 스포츠 강국인 쿠바와 스포츠 협력도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라다솜 기자 radasom@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