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천시가 제안한 스마트 물류 개념도. /사진제공=국토교통부

인천시 등 전국 5개 지자체가 디지털 물류실증사업 대상지로 선정됐다.

국토교통부는 물류취약지역 주민 편의증진 등 지역 물류문제 해소와 물류체계 혁신을 위한 ‘24년 디지털 물류서비스 실증사업’ 대상지를 선정했다고 15일 밝혔다.

대상지는 인천시를 비롯해 부산시, 서울시, 충남 서산시, 경북 김천시 등이다.

이번 사업은 운송·보관·하역 등 물류산업 전 분야에 걸쳐 다양한 스마트 기술을 접목시켜 기존 물류체계를 효율화하기 위해 지난 2021년부터 추진되고 있다.

국토교통부는 올해 실증사업 대상지 선정을 위해 전국 지자체를 대상으로 지난해 11월부터 올해 1월까지 공모를 시행했다. 총 10개 지자체가 제출한 사업 계획에 대해 각 분야 전문가로 구성된 평가위원회를 통해 사업 내용이 우수하고 파급효과가 기대되는 사업 5건을 최종 선정했다.

선정된 지자체는 지역이 필요로하는 스마트물류 서비스를 도입하는데 사업당 국비 5~16억원(평균 8억원)을 지원받게 된다.

특히 인천시는 디지털 센서기술과 함께 필요에 따라 차량 적재함을 자유롭게 구분하는 기술을 활용하게 된다. 이를 통해 하나의 화물차량 적재공간에 생활물류, 원재료, 서비스 자재 등 다양한 짐을 동시에 운송해 도심의 물류효율을 높이고 배송기간도 단축한다는 계획이다.

국토교통부는 2021년부터 디지털 물류서비스 실증사업을 통해 택배·소상공인 공동물류 체계 실증, 드론·로봇 등 첨단장비를 활용한 무인운송 실증(성공률 드론 95.7%, 로봇 99.6%) 등 혁신적인 아이디어와 기술의 실증 기회를 꾸준히 제공해 왔다.

이번에 인천시 사업 등이 시행되면 화물차 적재효율 개선·통행거리 단축, 물류취약지역 주민 삶의 질 개선 등 가시적인 효과가 나타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에 따라 차질없는 사업 추진을 위해 한국교통연구원, 지자체, 물류기업 등 참여기관들과 긴밀한 협조체계를 구축해 3월부터 사업에 본격 착수할 예정이다.

김근오 국토교통부 물류정책과장은 “이번 사업으로 다양한 혁신 기술이 활성화되면 물류취약지역의 물류문제 개선, 물류 서비스 수준 향상이 이뤄질 것”이라며 “지자체, 사업 참여기관과 지속적으로 소통해 사업이 원활히 추진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우수한 사례가 널리 확산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전했다.

/이은경기자 lotto@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