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보 당시 '윤심' 홍보…주민들 기대
'경전철 연장' 등 현실에선 지지부진

“국토부장관에 부지개발 요청” 발표
LH와 평행선…2년째 사업 제자리
▲ 용인시는 2022년 10월 이상일 용인시장이 원희룡 전 국토교통부 장관을 만나 지역 현안인 '언남 공공지원민간임대주택 공급촉진지구' 광역교통개선대책 수립을 요청하고, 긍정적 답을 받았다는 성격의 보도자료를 냈다. 당시 보도자료로 배포된 사진./용인시 보도자료

“윤석열 대통령께 각종 사업을 보고하고, 지원을 요청하겠습니다.”

지난 2022년 4월, 국민의힘 후보였던 이상일 용인시장은 '용인 경전철 연장 사업' 등 철도망 확충에 대한 의지를 피력하는 기자회견 자리에서 이같이 말한 바 있다. 2019년 경기도 1차 도시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됐지만, 수원시 반대와 예산 부족 등에 부딪혀 별 진척이 없던 사업이다.

당시 그는 '윤 당선인 공보실장', '대통령 후보 상근보좌역' 등 대통령과의 밀접한 관계였음을 거듭 강조했다. 지역에서는 '인맥이 강한 인물'이 사업을 풀 것이라는 주민들의 기대치가 상승했다.

하지만 현재 사업 흐름은 기대에 못 미치고 있다. 이 시장이 약속한 수원시와의 정책협의는 현재까지 추진되지 않고 있다. 심지어 민선 8기 공약집에 명시한 관련 연구용역도 하지 않고 있다. 공약 기한이 초과 됐지만 이에 대한 주민 설명도 이뤄지지 않았다.

이상일 용인시장이 정치력을 앞세워 지역 현안에 나선다는 소식과 달리 실제론 해결이 지지부진한 사례 탓에 뒷말이 무성하다. 이런 홍보 방식은 시의회에서 지적되기도 했다.

14일 인천일보 취재를 종합하면 용인시는 2022년 10월 이 시장과 원희룡 전 국토교통부 장관의 회동 자리에서 오간 이야기 등을 담아 보도자료를 배포했다.

해당 자료에는 이 시장이 원 장관에게 직접 옛 경찰대·법무연수원 부지개발의 광역교통개선대책이 검토되도록 요청했다는 내용이 담겼다. 이곳은 2016년 공공지원민간임대주택 공급촉진지구로 지정됐다. 반면 6059세대 주택 신축으로 1만6000여명의 인구가 증가한다는 예측에도 교통대책이 없어 수년째 주민 반발이 심하다.

지정 뒤 용인시는 대책을 요구했으나, 국토부와 사업시행자인 한국토지주택공사(LH)는 받아들이지 않았다. 보도자료는 이 시장이 “건의사항을 한 보따리 준비했다”는 의견과 함께 건의서를 전달했다고 설명한다. 그리고 원 전 장관이 “교통과 택지개발은 동시에 진행돼야 한다. 지자체만 부담을 떠안게 되고 시민이 불편해진다”고 말했다고 적었다. 이에 더해서 “이 시장 취임 이후 용인이 역동적으로 변화하는 것 같다”, “발전을 위해 일하는 점을 잘 안다”, “응원하고 지원한다”는 등 원 전 장관의 말을 덧붙였다. 마치 이 시장과 원 장관의 관계로 난제가 해소될 것 같음을 보여 준다.

이후 상황은 어떻게 됐을까. 용인시, LH는 지난해부터 협의를 여러 번 가지고 있다. 그러나 예산 부담 등을 놓고 시와 LH 입장이 평행선을 달리면서 햇수로 2년째 주민들에게 이렇다 할 좋은 소식이 전달되지 않고 있다.

지역 주민 A씨는 “언론에서도 다뤄지니까 엄청 기대하게 했다”며 “오죽 답답했으면 지난해 12월 말 주민이 시의회에 대책을 내놓으라는 진정도 냈다고 한다”고 말했다.

시는 이 시장의 인적 네트워크를 과시하는 보도자료를 그동안 다량 배포했다가 논란을 빚었다.

이상욱 용인시의회 의원(민주당)은 지난해 11월 열린 행정사무감사에서 “'이상일 시장은 장·차관을 만나 부탁한 사업이고', '이 시장과 임 교육감은 호형호제할 정도로 가까운 사이로 알려져 있다', '모든 과정은 도교육청의 협조를 얻고 이 시장이 임 교육감과 특별하기 때문'이라는 보도는 사업을 홍보하기 위한 것이냐”며 “인맥을 홍보하는 보도자료인지, 문구 정리를 좀 더 신경쓰라”고 요구했다.

/김현우 기자 kimhw@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