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양주왕숙 등 10만여 가구 들어서
서울행 강변북로 등 이미 정체 심각
2026년말 입주 이후엔 더 극심할 듯
도, 경기연에 용역…대책 마련키로
▲ 경기도청사 전경. /사진제공=경기도
▲ 경기도청사 전경. /사진제공=경기도

경기도 동부권역에 공공택지사업이 동시다발적으로 추진되면서 '교통대란'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나온다. 경기도는 광역교통개선대책 마련에 나선 상황이다.

14일 경기도 등에 따르면 현재 경기도 동부권역엔 구리토평2(1만8500가구), 남양주왕숙1·2(5만2380가구), 진접2(1만가구), 양정역세권개발(1만2000가구) 등 모두 10만6758가구가 들어서는 공공주택지구 사업이 진행되고 있다. 구리토평2는 국토교통부가 지난해 11월 신규 택지 후보지 계획에 포함하면서 추진 중이다. 남양주왕숙1·2는 2018년, 진접2는 2018년, 양정역세권개발은 2019년에 공공주택지구로 각각 지정되면서 관련 절차를 밟고 있다.

남양주왕숙1·2는 2026년 하반기부터 입주가 시작되고 나머지 사업들도 완공 시기에 맞춰 잇따라 입주할 예정이다. 이 사업들이 끝나면 대규모 인구가 유입될 것이라는 게 도 관계자 설명이다.

이 때문에 동부권역에서 교통대란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이미 서울로 이어지는 도로마다 교통 정체가 심각한데 공공주택지구로 유입되는 인구가 늘어나면 사태는 극심해질 것이란 취지다.

대표적으로 해당 공공주택지구 인근에 구리와 남양주를 잇는 강변북로 구간은 상습적인 정체를 겪고 있다. 두 지자체가 지난해 3월 이 구간을 지하로 지날 수 있는 도로를 건설하기 위해 업무협약까지 체결하며 방안을 찾았다. 당시 남양주시는 이 협약 체결을 계기로 국토교통부, 경기도 등 관계기관에 구리시와 함께 건의하겠다고 했다.

시민 A씨는 “신도시 개발 등 영향으로 교통량이 워낙 많아 대책이 필요하다”며 “대책 없인 도로마다 차들 때문에 계속 밀리는 현상이 발생할 것”이라고 말했다.

도는 이러한 여론을 파악하고 조만간 경기연구원에 연구용역을 의뢰해 3월부터 6월까지 동부권의 교통 문제와 대책을 새로 도출하겠다는 방침이다.

구체적인 용역 내용은 ▲이미 수립된 동부권 광역교통개선대책 문제점 분석 ▲신규 공공택지 조성이 동부권 광역교통에 미치는 영향 등이다.

도 관계자는 “공공주택지구 사업들이 동시에 이뤄지고 있다 보니 대책이 필요하다는 차원에서 단기 연구를 추진하는 것”이라며 “동부권의 전반적인 교통 수요 등을 알아보고 좀 더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방안을 찾으려 한다”고 말했다.

/최인규 기자 choiinkou@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