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광덕 경기본사 북부취재본부 부장
▲ 이광덕 경기본사 사회2부 부국장

총선을 앞두고 여야가 '옥정 물류센터' 문제를 또 꺼내 들었다. 지난 2022년 6·1 지방선거 때와 비슷한 양상이다. 다른 점이 있다면 지방선거 때 외쳤던 국민의힘 '직권취소'나 더불어민주당 '전면재검토'란 말은 사라졌고, 책임론을 두고 남 탓만 하고 있다.

말로는 시민의 반대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겠다고 하지만, 속사정은 총선 승리를 위한 유권자 마음 잡기에 분주한 모양새다. 실제 지난 6·1 지방선거 때 '옥정 물류센터'는 양주지역의 최대 현안이었다. 당시 '직권 취소'를 당론으로 정한 국민의힘이 시장, 도의원, 시의원 등 7자리를 꿰찼다.

민선 8기 출범과 함께 옥정 물류센터 허가를 직권 취소하기 위한 추진단이 꾸려졌다. 도로점용허가를 받지 않은 물류센터 신축용지에 대해 공사 중지명령도 내렸다. 추진단은 허가절차의 적법성과 직권취소에 따른 문제점 등을 살폈지만, 성과를 내지 못했다. 감사원도 허가과정에 문제가 없다고 판단했다. 결국 강수현 양주시장은 2020년 11월 시민들 앞에서 '직권취소' 불가를 알린 뒤 사과했다.

시민들은 정치권을 향해 비판의 날을 세웠다. 그러자 여야가 표심을 의식한 듯 물류센터 허가와 책임론을 두고 남 탓으로 돌렸다. 더불어민주당은 시민들과 약속한 공약을 지키지 않았다며 국민의힘을 비판했다. 이에 질세라 국민의힘은 허가는 민주당 소속 전 양주시장이 내줬는데 이제 와서 사과 한마디 없이 현 시장의 직권취소만을 요구하는 것은 내로남불의 극치라고 맞섰다. 허가에 대해 책임지는 사람은 아무도 없이 직권취소 공약은 '빈 공약'으로 끝났다.

이제 총선도 얼마 남지 않았다. 길거리에서 피켓을 들고 반대시위를 하는 시민들에게 여야가 어떤 공약을 내놓을지 궁금하다. 이번엔 '빈 공약'이 아니길 바랄 뿐이다.

/이광덕 경기본사 사회2부 부국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