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선을 앞두고 국민의힘과 더불어민주당 모두 경인선을 포함한 철도 지하화를 공약으로 내세우고 있다. 국민의힘은 노후화된 구도심의 정비와 지역 활성화를 연계한 미래형 도시공간 재창조를 지향하며, 전국 주요 도시의 철도를 지하로 이전하고, 확보된 공간을 통합 개발할 계획이다. 이 과정에서 '15분 생활권' 정비·개발, 건축 규제 프리 존 도입, 융·복합 개발을 추진하고, 민자 유치를 통한 재원 조달 방식을 제시했다.

반면, 더불어민주당은 도시철도와 GTX의 도심 구간을 지하화하여 상부에 주거복합시설을 개발하고 지역 내 랜드마크를 조성할 계획이다. 예비타당성조사 지침 개선과 철도 부지에 대한 국가 출자, 건폐율·용적률 특례 적용 등을 통한 사업 촉진 방안을 마련했다. 수도권을 포함한 다수의 도시철도 구간과 GTX-A, B, C 노선의 지하화를 추진하며, GTX-D, E, F 노선 반영을 검토한다. 인천에서는 경인선 지하화에 대한 기대가 크고, 수원에서는 수원역에서 성균관대역 구간의 개발을 통한 지역 경제 활성화와 도시 재생에 대한 희망이 커지고 있다.

양 당의 공약은 도심 재개발과 지역 활성화라는 공통의 목표를 공유하나, 재원 조달 방식과 구체적인 사업 범위에서 차이를 보이고 있다. 이는 재원 조달의 실현 가능성과 재정 부담의 명확한 해소 방안을 제공하지 못하는 한계를 드러내며, 공약의 현실화 가능성에 대한 의문을 남긴다.

채 2달이 남지 않은 총선을 앞두고 주요 정당은 유권자에게 단순한 약속이 아닌 실현 가능한 정책으로 다가가야 한다. 이는 단순히 공약의 대결이 아니라, 그 공약을 어떻게 현실화할 것인가에 대한 철저한 계획과 실행 방안을 제시하는 것에서 시작된다. 인천과 수원, 그리고 수도권 전체의 교통 환경 개선을 위해 경인선 지하화와 같은 대형 프로젝트는 단순한 선거 공약이 아닌, 지역 발전과 주민들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장기적인 비전의 일부가 되어야 한다. 이에 양당은 재원 조달 방식뿐 아니라 사업의 경제성, 환경적 영향, 사회적 가치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한 실현 가능한 정책 개발에 나서야 한다. 실현할 수 있고 구체적인 계획을 통해 지역사회의 미래를 변화시킬 수 있는 정책으로 승부해야 할 때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