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는 시민에게 건강한 먹거리를 제공하기 위해 시중 유통·판매 식품을 매월 1000건 이상 수거해 검사할 계획이라고 12일 밝혔다.

유통·판매 단계별로 부적합 식품을 사전 차단하기 위한 이번 검사는 소비자들 관심이 높은 품목을 중심으로 이뤄진다.

국내·외 온라인 쇼핑 등을 통해 구매빈도가 높은 다소비 해외직구 다이어트용 식품의 경우 부정물질(향정신성 의약품) 함유 여부를, 온라인 쇼핑몰 등에 유통·판매되는 건강분말 식품은 제조 분쇄 과정에서 들어갈 수 있는 금속성 이물 초과 여부 등을 검사한다.

특히 청소년들이 시험 기간 각성효과를 위해 집중적으로 마신다는 고카페인 음료와 과라나 추출 분말 등도 검사할 계획이다.

앞서 시는 지난 1년 동안 유통 식품 등 1만3954건을 검사해 부적합 제품 29건에 대해 긴급 회수 등 조치를 했다.

또 사회적 이슈에 따라 일본 오염수 방류 관련 유통 수산물 1530건에 대해 방사능 검사를 했다. 간편조리세트 등 온라인 판매 제품 259건 검사한 결과에서 나온 부적합한 6개 제품은 판매중지했다.

시 관계자는 “앞으로도 온라인 판매식품과 소비자 선호식품, 사회적 이슈 등 위해 우려가 있는 식품을 집중 수거·검사해 안전관리를 강화하고 식품사고를 예방하겠다”고 말했다.

/김원진 기자 kwj7991@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