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행정구역 별 화학물질 배출현황. /자료제공=인천연구원
▲ 행정구역 별 화학물질 배출현황. /자료제공=인천연구원

인천지역에 대규모 산업단지와 사업체가 다수 있는 만큼 화학물질에 대한 정기적 모니터링이 수반돼야 한다는 지적이다. 사업체와 주거지를 분리하는 완충녹지 확보 필요성도 제기됐다.

7일 인천연구원 경제환경연구부가 공개한 '인천 사업체 인근 취약집단 분석 및 시사점' 보고서에 따르면 인천의 화학물질 배출량은 연간 2000t 가량이다. 화학물질을 취급하는 212곳에서 배출되는 화학물질 수는 총 66종으로, 17개 광역지방자치단체 중 인천 배출량은 9위다.

인천의 화학물질 배출량 중 각 행정구역이 차지하는 비중은 서구 40%, 남동구 29%, 부평구 24%, 중구·동구·연수구 각 2%, 미추홀구·옹진군이 각각 1%다.

인천 지역 화학물질 배출사업체의 절반은 수산화나트륨을 배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배출량이 많은 상위 5종 화학물질은 아세트산 에틸, 톨루엔, 메틸알코올, 메틸에틸케톤, 디클로로메탄으로 조사됐다.

사업체에서 배출되는 화학물질은 인체와 환경에 유해한 물질이라는 설명이다. 인체에 노출되면 급성 및 만성 독성, 피부자극성, 변이원성, 생식독성 등이 일어날 수 있다.

화학물질 배출사업체로부터 반경 1㎞ 내에 거주하는 주민은 66만6980명으로, 인천 거주자의 23.4%가 해당했다. 유치원은 74개, 초등학교는 48개, 의료기관은 41개로 집계됐다.

연구원은 사업체에서 배출하는 화학물질의 관리·감독이 필요하다고 봤다. 취약 집단 건강 모니터링과 완충녹지 확보 등이 대안으로 제시됐다.

최여울 인천연구원 경제환경연구부 연구위원은 “지자체는 사업체 인근 취약 집단을 중심으로 건강 감시체계를 구축하고, 예방과 치료를 위한 인프라를 지원해야 한다”라며 “완충녹지는 사업체와 주거지를 물리적으로 분리하고, 오염물질의 확산을 저감하는 효과가 있는 만큼 확보돼야 한다”고 덧붙였다.

/박해윤 기자 yun@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