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시 문 열었지만 지원예산 싹둑
인력 감축 예상·기능 정상화 의문

정부 예산 삭감으로 폐업한 '인천외국인노동자지원센터'가 다시 문을 열게 됐지만 지원예산이 크게 줄었다. 인력 감축 등이 예상되는 만큼 기능 정상화가 가능할지 우려된다.

인천시는 고용노동부의 '외국인근로자 지역정착 공모사업'에 선정돼 인천외국인노동자지원센터 개소를 추진한다고 7일 밝혔다.

이번 공모사업은 고용노동부가 지난해 12월31자로 폐쇄한 외국인노동자지원센터를 대체하기 위해 추진된 것으로, 지자체가 외국인 근로자 체류지원서비스를 제공하는 시설을 운영하도록 하겠다는 취지다.

앞서 인천외국인노동자지원센터는 문화적 차이와 언어 소통한계로 어려움을 겪는 외국인 근로자를 대상으로 한국어 교육과 고충 상담, 갈등 중재, 법률 정보 제공 등을 진행하면서 안정적인 한국 정착을 도왔지만 지난해 정부가 운영비 예산을 전액 삭감하면서 문을 닫았다.

이에 시는 외국인 근로자들의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빠르면 3월 중 외국인노동자지원센터를 재개관하겠다는 계획이다.

문제는 줄어든 센터 운영비다.

지난해까지 운영됐던 외국인노동자지원센터의 경우 국비 약 6억원으로 운영됐지만, 올해 재개관하는 센터는 지자체 주도로 바뀌면서 국비 2억원과 시비 2억원 등 모두 4억원으로 살림해야 한다. 예산이 줄면서 기존보다 상담사 등의 인력 감축은 불가피하다.

시 관계자는 “기존 외국인근로자지원센터에서 했던 업무 일부를 고용노동부는 산업인력공단으로 배치한 상태로 알고 있는데 이번에 센터까지 다시 열리면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며 “기존보다 예산이 줄어서 인력 채용이 3분 2 정도만 가능할 것으로 보이는데, 최대한 수용하려고 노력할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이아진 기자 atoz@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