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원, 주차장 등 공간 부족 해소
▲ 인천시교육청 전경.
▲ 인천시교육청 전경.

건물이 오래되고 업무 공간이 부족한 인천시교육청이 추진하는 '청사 증개축 사업'이 정부로부터 타당성을 인정받았다.

6일 시교육청에 따르면 지난해 9월14일부터 지난달 12일까지 교육부 산하 지방교육재정연구원이 시교육청 청사 증개축을 위한 예비타당성을 조사한 결과, '타당성이 있다'는 판단이 나왔다.

앞서 시교육청은 지난해 7월 교육부에 관련 예비타당성 조사를 의뢰했다.<인천일보 2023년 11월3일자 7면 '인천시교육청 청사 착공 준비 착착'>

이후 연구원은 사업 대상지 현황과 입지 적정성, 재원 조달 가능성, 효과성 등을 분석해 증개축 사업 타당성을 검토했다.

구체적으로는 다른 교육청에 비해 시교육청 청사 규모가 협소하다고 진단했다. 시교육청 내 직원 1인당 사용 연면적은 21.1㎡로 다른 시·도교육청 평균 연면적인 53.1㎡에 비해 약 40% 수준이다.

연구원은 청사 증개축 사업을 통해 현 청사의 가장 큰 문제점인 주차장과 회의 공간 부족이 해소될 것으로 내다봤다.

다만 청사 증개축에 필요한 사업비가 추진 계획에 따라 마련될 수 있도록 지속적인 점검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냈다.

시교육청은 남동구 구월동에 있는 기존 본관과 신관 건물을 철거하고 이 자리에 지하 2층∼지상 15층 규모 신청사를 건립할 계획이다. 사업비는 1855억원으로 추산된다.

시교육청 관계자는 “오는 7월 교육부 중앙투자심사에 청사 증개축 사업을 안건으로 제출할 예정이며, 그 결과에 따라 사업 추진 여부가 최종 확정된다”며 “사업 규모와 총 사업비는 추진 시점 등에 따라 변동될 수 있다”고 말했다.

/정회진 기자 hijung@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