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대 이민의 역사가 시작된 인천에서 지난해 재외동포청 설립에 이어 이민청 유치에도 나서야 한다는 지적이다. 이민에 대한 이해도가 다른 지역보다 높은 인천엔 외국인들이 한데 모여 사는 마을이 많고, 특히 경제자유구역으로 인해 외국인 거주 수요도 늘어나고 있다. 여기에 인천국제공항도 자리를 잡고 있어 이민청 유치에 최적지란 평가를 받는다.

법무부는 외교부·여성가족부·행정안전부·고용노동부 등 각 부처에 흩어진 이민 정책을 관리하고 수립하는 이민청 설립을 핵심 과제로 추진 중이다. 지난해부터는 법무부 내 '출입국·이민관리체계 개선추진단'을 설치해 각계 의견을 수렴하고 있다. 이처럼 이민청 신설이 본격화하면서 경기도 김포·안산시를 비롯해 부산시와 전남도 등 각 지자체에선 이민청 유치를 희망하며 공식화한 상태다.

국회는 이미 지난 2일 이민청 신설을 내용으로 한 정부조직법 개정안을 발의한 상태다. 법무부 외청으로 출입국·이민관리청(이민청)을 설치해 국내 상황에 부합한 출입국·이민정책을 세우고, 이민을 둘러싼 복잡한 과제를 수행할 수 있는 조직 기반을 마련하려는 게 취지다. 아울러 주요 선진국과 주변국 등의 우수인재·숙련인력을 확보하는 동시에 외국인 유입에 따른 부작용을 최소화하기 위해 이민정책 전담조직은 시급하다고 한다. 신설될 이민정책국은 이민정책 방향 설정 등 정책 기능을, 출입국안전국은 출입국 관리와 함께 경찰과 협력해 국가안보·치안 업무를 담당할 것으로 전망된다.

인천시도 이에 발맞춰 이민청 설치에 따른 유치 방안을 적극 검토하고 있다. 시는 이민청 유치의 장점으로 '신규 노동인력(생산연령인구) 수급'에다 재외동포청에 이어 이민청 유치에 성공할 경우 인천은 '글로벌 도시'로서 위상을 한층 더 강화할 수 있다고 분석한다. 시는 따라서 이민청 유치와 관련한 다양한 조사·분석 등을 진행 중으로, 조만간 종합적인 방안을 도출한다는 방침이다. 생산인구가 절대적으로 줄어드는 우리나라 여건 상 이민 정책을 제대로 수립하는 청은 반드시 필요한데, 공항과 항만 등을 갖춘 인천이 최적지임은 당연하다. 인천의 이민청 유치 당위성을 시민과 공유해 그 과정에 함께했으면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