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는 5일 더불어민주당이 4·10 총선에 적용할 비례대표 배분 방식을 현행 ‘준연동형’으로 유지하기로 결정한 것을 두고 공방을 벌였다.

그간 병립형 회귀를 요구해 온 국민의힘은 맹공을 퍼부었다.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은 비대위 회의에서 “왜 5천만 국민이 이재명 대표 한 사람의 기분과 눈치를 봐야 하느냐. 이것은 민주주의가 아니다”라고 했다.

이어 “우리가 4월10일 선거에서 이것을 심판하지 못하면 이재명 눈치를 계속 보고 살아야 하는 민주주의의 파탄이 더 심화하고 지속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박정하 수석대변인은 논평에서 “또다시 민주당 정략의 산물이 탄생했다. 이쯤이면 입법 독재 국가와 무엇이 다른 건가”라며 “선거제도가 사실상 이 대표 한 사람 손에 좌지우지되는 상식 밖의 현실이 참담하다”고 쏘아붙였다.

이어 “소수 정당 배려라는 명분은 껍데기이고, 실제로는 의석 나눠 먹기, 의회 독재를 유지하겠다는 검은 속내를 드러낸 것”이라며 “여야 협상 과정에서 국민의힘은 국민 누구나 이해하고 명확한 민의 반영이 될 수 있는 병립형에 대해 끝까지 설득하고 논의하겠다”고 밝혔다.

반면, 민주당 의원들은 이 대표의 준연동형 유지 결정을 높이 평가하며 총선 승리를 위해 매진할 것을 다짐했다.

그간 총선 승리를 위해 병립형 회귀가 불가피하다는 의견을 냈던 정청래 최고위원은 최고위원 회의에서 “결단을 존중한다”며 “민주·개혁· 진보 세력의 총단결로 무도한 윤석열 검찰 독재정권을 심판하고 총선 승리, 정권 탈환을 하자”고 말했다.

장경태 최고위원도 회의에서 “통합형 비례정당을 꾸려 윤석열 정권 심판을 위해 국민과 함께 단결해 담대하게 나아가겠다”고 했다.

안민석 의원도 “이 대표의 발표로 비례 선거제도에 대한 논란을 정리하고 당이 하나로 단결하여 총선 승리로 나아가자”며 “국민의힘의 위성정당 창당을 막을 수 없는 현실에서 반윤석열 민주 시민이 함께 모여 통합비례정당을 만들 수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남창섭 기자 csnam@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