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 돈봉투 살포사건 의혹의 중심에 선 윤관석 국회의원이 실형 선고를 받았다.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부는 돈봉투 살포 의혹 관련 정당법 위반 혐의 등으로 구속 기소된 윤관석 의원과 강래구 전 한국수자원공사 상임감사위원에게 각각 징역 2년과 징역 1년8개월을 선고했다. 돈봉투 사건은 2021년 5월 민주당 전당대회를 앞두고 송영길 민주당 전 대표의 당선을 위해 현역 의원들에게 제공할 목적으로 경선캠프 관계자들로부터 총 6000여만원을 수수해 살포한 혐의의 사건이다.

법원의 이번 판결은 구태정치를 청산하고자 하는 국민의 뜻을 반영한 판결로 의미를 부여할 수 있다. 우리나라 민주주의는 국민의 참여와 노력으로 과거 군사독재와 권위주의 정치를 종식하며 발전해왔다. 그런데 돈봉투 사건으로 패거리 정치와 금권 정치라는 구태가 낱낱이 드러나며 국민의 기대와 신뢰가 무너지고 말았다. 결국 이번 돈봉투 살포 사건에서 가장 큰 피해자는 민주주의와 정치 발전을 열망해왔던 국민이다. 국민은 돈봉투 의혹 사건으로 정치에 대한 염증과 불신을 갖게 되었기 때문이다.

이제 정치권은 자성하고 정당민주주의와 정치 발전을 위한 개혁에 적극적으로 나서며 신뢰를 회복해야 한다. 특히 이번 사건의 당사자인 민주당은 살을 도려내고 뼈를 깎는 쇄신에 나서야 한다. 그러나 아직 민주당은 돈봉투 사건의 전모를 밝히지 않으며 국민이 납득할 만한 조처를 하지 않고 있다. 돈봉투 진상을 밝히고 국민 앞에 석고대죄해야 함에도 꼬리 자르기로 사건을 유야무야 덮기에 급급하다.

아니, 이재명 대표를 비롯해 민주당 지도부와 돈봉투 사건에 연루된 인사들은 일말의 반성도 없다. 돈봉투 수수 혐의가 있는 민주당 의원 및 인사들은 검찰 수사에도 협조하지 않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사건에 연루된 의혹을 받는 민주당 및 민주당 출신 국회의원들은 이번 4·10총선에 예비후보로 등록하는 등 총선 준비에도 여념이 없다. 이는 한마디로 국민과 인천 시민을 우습게 보는 후안무치한 행태다.

민주당은 국민과 인천시민에게 용서를 구해야 할 것이다. 돈봉투 사건 관련 인사들에 대한 총선 공천 배제 등 국민과 인천시민이 납득할만한 조처를 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