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부두 재개발 선결 과제 거론
시 “큰 문제 되지 않을 것” 낙관론
IPA “확답 불가…긴밀 협의 필요”
전체 사업 성패 좌우할 가능성도
▲ 인천내항 전경./인천일보DB
▲ 인천내항 전경./인천일보DB

내년 말 착공을 목표로 올해 사업자 선정과 같은 후속 절차를 앞둔 인천내항 1·8부두 재개발 사업이 계획대로 진행되기 위해선 보안구역 해제 등 해결해야 할 숙제가 한둘이 아니라는 전망이 나온다.

신항만 개장 등으로 경쟁력을 잃은 내항을 원도심과 연계한 해양문화·관광거점으로 탄생시키는 재개발의 당위성은 확보했어도 기존 항만이 갖고 있는 특수성을 지우기는 쉽지 않을 거라는 예측들이다.

인천시는 한국지방행정연구원 지방투자사업관리센터(LIMAC·리맥)에 내항 1·8부두 재개발사업 타당성조사를 31일 의뢰했다고 밝혔다. 지방재정법에 따라 사업비 500억원 이상의 신규 사업은 타당성조사를 거쳐야 한다.

해양수산부도 최근 인천시에서 제출한 내항 1·8부두 재개발 사업계획서를 지난 16일 한국해양수산개발원(KMI)에 타당성조사를 의뢰했다. 해수부는 KMI가 분석한 사업 가능성을 바탕으로 제3자 공모를 통해 우선협상대상자를 선정한다는 입장이다.

인천시는 관련 절차가 마무리되는 대로 해수부로부터 우선협상대상자 선정과 공동 사업시행자 지정 등이 이뤄지면 보안구역 해제는 자연스럽게 따라올 수 있다고 설명한다.

현재 인천항은 국가정보원 등이 관리·감독하는 국가보안시설 '가급'으로 출입이 통제되고 있다.

시 관계자는 “내항 1·8부두 재개발 승인 이후 보안구역 해제는 큰 문제가 되지 않을 것”이라며 “보안기관에서도 긍정적인 반응이라 스케줄대로 잘 진행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앞서 지난 9월 인천시와 인천항만공사는 '인천항 내항 1·8부두 재개발 공동사업 시행 기본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후 인천도시공사까지 3개 기관은 사업계획을 다시 수립해 해수부에 제출했고 추후 지분 조정 등 작업을 완료하기로 했다.

인천시보다 먼저 내항 1·8부두 재개발 사업을 이끌었던 인천항만공사는 보안구역 해제를 아직 풀어야 할 과제로 인식하고 있다.

공사 고위 관계자는 “국가정보원과의 보안구역 해제 논의가 아직 무르익지 않았다”며 “지금 보안구역을 해제할 수 있다, 없다 확답할 시기는 아니고 보안기관과 긴밀한 협의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보안구역 해제 이슈는 1·8부두 재개발을 넘어 내항 재개발 성패를 좌우할 수 있다는 말도 나온다.

인천시는 1·8부두뿐만 아니라 내항 일대를 재개발해 원도심과 연결시켜 새로운 도시로 재탄생시키는 '제물포 르네상스'를 추진하고 있다.

지역 항만 업계 관계자는 “내항 1·8부두와 달리 기능이 살아 있는 2·3·6부두 등 전반적인 보안구역 해제는 어려움이 있을 거라고 본다. 내항 산업의 대체부지 확보는 논의조차 되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김원진 기자 kwj7991@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