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의회 정해권 산경위원장, 토론회서
2015년 4자 합의사항 이행 촉구
주민 피해보상·지원 강화 목소리
▲ 지난 30일 열린 수도권매립지정책 토론회에 정해권 산경위원장이 참석했다. /사진제공=인천시의회

인천시의회 정해권(국·연수1) 산업경제위원장은 4자 합의에 따라 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의 관할권을 인천시로 이관해야 한다고 목소리 높였다.

인천시의회는 지난 1월30일 인천시청 나눔회의실에서 진행한 '수도권매립지 정책 토론회'에 정해권 산경위원장이 참석했다고 31일 밝혔다.

그동안 시의회 산경위는 대체매립지 조성을 통한 수도권매립지 종료, SL공사의 관할권 인천시 이관 등 2015년 4자 합의 사항의 조속한 이행과 매립지 종료 공약 이행 지속적으로 요구해 왔다.

이번 토론회에서는 공사 이관을 반대하고 있는 공사 노조와 주민지원협의체와의 갈등 해결 방안으로 공사의 사업을 해외사업 추진, 연구 기능 강화 등 사업 확대를 통해 자원순환 전문기관으로 승격 운영, 직원 근로 수준 유지와 복지 확대, 근로자 전원 고용승계 및 대체 매립지 채용 우대, 경영 효율 개선과 사업다각화로 수입 확대 방안 강구, 사후관리 종료 시까지 3개 시도 비용 분담 등의 의견이 나왔다.

정해권 산경위원장은 “매립지공사 인천시 관할권 이관은 지난 2015년 인천시·서울시·경기도·환경부 4자 합의에서 인천시가 이관받는 것을 전제로 합의한 상황이고, 10년이 다 되도록 전혀 진전이 없는 상황”이라며 “매립지공사 측의 관할권 이관 반대의 이유도 충분히 살펴봤으나, 관할권 이관이 폐기물 처리 체계에 혼란을 초래하고, 수도권 폐기물의 안정적 처리를 불확실하게 할 것이라고 주장은 어불성설”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시는 관할권 이관을 통해 수도권매립지 종료 이후의 매립지 관리와 활용에 대한 책임과 권한을 확보하고, 수도권매립지 주변 지역 주민들의 피해 보상과 지원을 강화해야 하기에 공사 인천시 관할권 이관을 하루속히 해결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아진 기자 atoz@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