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사 경력 발휘…공공의료 활성화 노력”

의료 취약지 인천, 공공병원 절실
공공의대 설립 결의안 대표 발의
“인력 양성” 꾸준히 목소리 낼 것
▲ 지난해 장성숙 의원은 '인천시민 건강지표 개선 연구회'에 참석해 기초단체 보건소 관계자들과 의견을 주고 받았다. /사진제공=인천시의회

40여년 넘게 의료현장을 누볐던 장성숙(민·비례) 인천시의원은 '비례' 배지를 달고 의회에 입성했다. 특정 지역구가 없는 장 의원에겐 인천 전 지역이 지역구다. 그는 간호사로 활동했던 역량을 발휘해 인천 모든 곳을 아우를 수 있는 '공공의료' 활성화를 위해 의정활동을 하고 있다.

 

▲인천 공공의료 강화 필요

무너지는 공공의료, 인천도 피해갈 수 없다.

지난해 6월 진행한 제288회 정례회 시정 질의를 통해 장성숙 의원은 인천의 공공의료를 맡는 인천의료원의 어려움을 호소하며 대안 마련을 요청했다.

인천의료원은 코로나19 감염병 사태가 발생했을 당시 가장 먼저 감염병 환자에게 병상을 내어줬다.

하지만 감염병 사태가 종식된 현재 치료·진료를 전담했던 공공의료원들의 회복은 더디기만 하다.

의료원은 막대한 손실을 떠안아야만 했다. 장 의원이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코로나19 기간 동안 인천의료원은 678억원의 손실이 발생했다. 물론 정부의 손실보상금이 나왔지만 630억원에 불과해 48억의 차액은 인천의료원이 고스란히 부담해야 했다.

장성숙 의원은 “인천의료원의 병상가동률은 코로나 이전인 2019년 83.4%에서 2023년 4월 43.5%로 39.9%나 떨어진 상황”이라며 “이로 인해 지난해 179억원의 추가 의료손실이 예상됐다”고 말했다.

이어 “공공의료는 손익계산에 의해 좌지우지되는 것이 아닌 국민의 기본권을 실현하기 위한 중요한 정책 수단이 돼야 한다”라며 “공공의료정책이 제대로 작동해야 필수의료체계가 제대로 돌아갈 수 있고, 지역 간 의료 불균형 해소와 지방 소멸을 막을 수 있는 대안이 되며 코로나19와 같은 감염병에 대한 대처도 제대로 이뤄질 수 있다”고 설명했다.

 

▲공공의대 만들어져야

공공의료를 뒷받침하는 한 축은 '인력 자원'이다. 병원이 있어도 일을 할 수 있는 의료진이 부족한 현실이다.

지난해 1월 시민단체를 통해 발표된 '지역 의료격차 실태조사'를 보면 인천·전남·경북을 의사와 공공 병원이 모두 부족하고 사망률이 높은 '최악의 의료 취약지'로 꼽혔다.

상황이 이렇자 인천 지역에서는 국립대인 인천대에 공공의대를 만들어 지역의 공공의료 인력을 확충하자는 목소리가 끊임없이 나오고 있다.

지난해 장성숙 의원은 제285회 임시회 제5차 본회의에서 '인천대학교 공공의대 설립 촉구 결의안'을 대표발의하는 등 노력하고 있다

당시 결의안에는 정부가 인천의 의료 수준을 높일 수 있게 인천대에 공공의대를 설치하고, 우수한 의료 인력을 양성해 공공의료 시스템 확충이라는 시대적 요구에 부응할 것을 주문하는 내용이 담겼다.

장성숙 의원은 “앞으로도 지역 공공 의료 인프라 확충을 위해 시의회에서 꾸준히 목소리 낼 계획”이라며 “공공의대 설치 등은 유 시장님의 공약이었던 만큼 임기 내에 이뤄질 수 있도록 관심을 가져줬으면 한다. 집행부에서 공공의대에 대한 적극적인 의지가 필요하고, 이를 위해서는 전담하는 조직도 꾸려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아진 기자 atoz@incheonilbo.com



관련기사
[인천시의원이 주목하는 우리 동네 현안] 김대영 의원(비례) 허식 인천시의회 의장이 5·18민주화운동 폄훼 논란에 휩싸이면서 지방의회 징계 절차 등 구조적 문제들도 함께 드러났다.9대 인천시의회에서 가장 젊은 김대영(민·비례) 인천시의회 의원은 하반기 의정활동을 통해 의회의 낡은 관습들을 가능한 범위 내에서 고쳐나가고 싶다는 포부를 나타냈다. 그는 젊지만, 의원이 되기 전 민주당 시당 대학생위원장 등을 맡을 만큼 정치 잔뼈가 굵다. 다녀간 쌓아온 그만의 노하우가 하반기 시의회에 새로운 변화의 바람을 불어올지 주목된다. ▲의회 낡은 관습들, 변해야인천시의회 안에는 다양한 관습들이 있다. 법이나 한민수 의원(국·남동5) “도림고등학교 남녀공학 전환, 반드시 실현” 지역의 발전은 교육문화와 맞닿아 있다. 좋은 교육환경을 따라 사람이 몰리고, 몰린 사람들은 동네를 활성화 시키기 때문이다.최근 인천 남동구 서창동 일대 유입 인구가 늘면서 '교육 환경'에 대한 논의가 활발하다. 서창지구의 유일한 고등학교인 도림고등학교를 남녀공학으로 전환하자는 목소리가 높다.도림고가 남학교다 보니 서창지역 여고생들은 다른 지역 학교에 갈 수 밖에 없는 상황이기 때문이다.한민수(국·남동5) 인천시의원에 따르면 서창지구 내 중학교인 만월중·서창중을 졸업한 여학생은 지난해 기준 300여명이다. 이들은 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