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천 연수구 송도국제도시에 위치한 인천경제자유구역청 전경. /사진제공=인천경제자유구역청
▲ 인천 연수구 송도국제도시에 위치한 인천경제자유구역청 전경. /사진제공=인천경제자유구역청

인천경제자유구역 확대 움직임이 본격화한 가운데 정부가 인천을 방문해 추가 지정 수요를 파악한다. '공모'에서 '수시'로 지정 방식이 바뀌면서 지자체마다 경제자유구역에 대한 관심도 달아오르고 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30일부터 한 달여간 김홍주 경제자유구역기획단장을 주재로 전국 경제자유구역청을 릴레이 현장 방문한다고 밝혔다.

인천경제청 방문 일정은 내달 1일로 잡혀 있다. 산업부는 이번 순회 간담회에서 경제자유구역 추가 지정 수요를 점검하기로 했다.

경제자유구역은 외국인과 국내 복귀(유턴) 기업의 투자 유치를 위해 토지를 저렴하게 분양 또는 임대하고, 세금과 부담금 감면 혜택을 제공한다.

산업부 관계자는 “지자체는 다양한 특구 제도 중에서도 첨단산업을 유치하기 위해 경제자유구역 지정을 선호하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경제자유구역은 인천(122.34㎢)을 포함해 전국 9곳에 걸쳐 271.39㎢ 면적이 지정돼 있다. 총량관리제로 운영하는 경제자유구역은 총 면적이 360㎢ 이내로 관리되고 있다.

공모를 거쳤던 경제자유구역 지정은 지난해 수시 지정 방식이 도입되면서 총량에서 남은 면적을 선점하려는 지자체 경쟁이 벌어지고 있다. 지난해 10월 기준으로 신규 2개 구역, 추가 8개 구역 등 총 10개 구역에서 21건의 지정 수요가 발생했다고 산업부는 설명했다.

개발률이 91.6%에 이르는 인천경제자유구역도 확대 작업에 속도를 내고 있다. 인천경제청은 올 하반기 송도유원지 일대(3.16㎢), 강화도 남단과 수도권매립지를 포함하는 북부권(35.77㎢)에 대한 추가 지정을 산업부에 신청할 예정이다.

내항 일원을 대상으로 하는 가칭 제물포 경제자유구역(6.06㎢)도 개발계획 수립 절차를 밟고 있다.

인천경제청 관계자는 “산업부 경제자유구역기획단에 추가 지정 필요성을 설명하고 협조를 요청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순민 기자 smlee@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