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일 인천시청 기자실에서 기자회견 중인 허식 인천시의원. /이아진 기자 atoz@incheonilbo.com
▲30일 인천시청 기자실에서 기자회견 중인 허식 인천시의원. /이아진 기자 atoz@incheonilbo.com

5·18 민주화운동 폄훼 논란으로 의장직에서 쫓겨난 허식(무소속·동구) 인천시의원이 시의회를 상대로 법적 대응에 나섰다.

그러나 5·18 폄훼 신문을 돌린 행위와 그간 부적절한 언행으로 도마에 올랐던 일련의 사건에 대해선 사과하지 않았다.

허 의원은 30일 오후 인천시청 기자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의장 불신임 의결에 대해 효력정지 가처분을 신청한다”고 밝혔다.

그는 “중앙 일간지를 공유한 행동은 전혀 위법한 것이 아니다. 의장 불신임 사유가 될 수 없다”고 주장했다.

지난 24일 열린 본회의에서 상정된 '의장(허식) 불신임의 건'은 재석의원 33명 중 24명 찬성, 7명 반대, 2명 기권으로 가결됐다.

앞서 허 의장은 지난 2일 5·18을 폄훼하는 내용을 담은 신문을 시의원들에게 돌렸다.

이후 국힘은 의장 불신임을 당론으로 정하고 한민수(국·남동5) 의원이 불신임안을 대표 발의해 가결했다.

불신임 사유는 신문 배포와 함께 그간 논란을 낳았던 허 의원의 모든 언행이 포함됐다. 그러나 허 의원은 기자회견 자리에서 “(신문) 돌리는 게 잘못이라면 대한민국이 아니다. 여기가 북한이냐”고 맞섰다.

의장 불신임으로 사그라들던 허 의원 5·18 폄훼 논란이 그의 법적 대응으로 다시 불 붙게 됐다.

민주당 인천시당은 논평을 통해 “비뚤어진 역사의식의 피해자는 국민”이라며 “국힘은 5·18 왜곡·폄훼에 동조한 시의원들을 철저히 조사하고 상응하는 조치를 취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진정완 5·18 민주화운동부상자회 인천지부 사무국장은 “300만 시민 대표성을 가진 의장 자리에 있던 사람이 물의를 일으켰으면 응당한 책임을 져야 한다”며 “우리 단체는 계속해서 허 의원에게 책임과 사과를 요구할 것”이라고 전했다.

/이창욱 기자 chuk@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