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주택도시공사(GH)는 2026년경 수원시 권선구에서 구리시 토평동 일대로 사옥을 이전할 예정이었다. 2021년 경기 남북부 균형발전 차원에서 공공기관 15곳을 북부 도시들로 옮기기로 결정되었기 때문이다. 무리하게 추진되었다는 비판이 있으나, 5개 기관은 이미 이전했고, 10개 기관도 절차가 진행되고 있다. 그런데, GH 구리 이전에 대형 돌발변수가 발생하면서 계획대로 이전하는 게 맞느냐는 원론적인 의문이 대두하였다. 지난해 말 구리시를 서울시로 편입시키려는 움직임이 가시화된 것이다.

여당인 국민의힘 '뉴시티프로젝트 특별위원회'는 지난해 12월29일 구리시를 서울시의 일개 구로 편입하는 내용의 특별법을 발의했다. 김포에서부터 시작된 서울편입 논의를 아예 법을 제정해 구리부터 일단 편입시키고 순차적으로 다른 인접 도시들도 서울화 하겠다는 구상이었다. 이 움직임의 당위성과 현실성을 여기서 재론할 생각은 없다. 다만 구리시를 서울로 편입하자는 시도가 노골화되었으므로, 경기도의 대형기관을 구리로 이전하는 일은 일단 중단해야 옳다는 게 우리의 판단이다.

GH 새 사옥 건립비용만 4000억원이 넘는다고 한다. 막대한 비용을 들여 구리로 옮겨갔다가 구리가 서울의 구로 들어가면 다시 경기도로 재이전 하는 건 불합리하고 불필요한 낭비일 따름이다. 경기도민들이 용납할 수 없는 문제다. GH이전과 특별법은 별도 트랙으로 추진돼온 사안들이므로 각기 예정대로 진행해야 한다는 논리는 억지다. 양손에 떡을 쥔 입장에서는 어느 쪽도 놓고 싶지 않을지 모르겠으나, 도민의 세금이 투입되는 결정을 그런 식으로 해서는 안 된다.

여당이 띄웠던 서울편입론은 일단 주춤한 모양새다. 하지만 총선 후 다시 논의한다는 단서가 달렸다. 따라서 적어도 서울편입이 가능하지 않다는 결론이 나기 전까지는 GH를 경기남부에 그대로 두어야 한다. 본사를 옮겨서 사업실적이 크게 신장하는 것도 아닌데 굳이 경기도가 아니기를 희망하는 도시로 연매출 9620억원에 이르는 경기도 주요기관을 이전할 이유가 없다. 단호한 결정을 내려야 할 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