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원내정책수석부대표인 유동수(인천 계양갑) 의원이 홍콩 H지수연계증권(홍콩ELS) 상품의 대규모 손실을 우려하며 투자자 손실에 대한 방안 마련을 정부에 촉구했다. 또 민주당 차원에서 재발 방지 대책을 추진하겠다고 했다.

유 의원은 30일 국회 본청에서 열린 민주당 원내대책회의에서 “어제(29일) 정무위원회에서 홍콩 ELS(주가연계증권) 대규모 손실 관련 여러 이야기가 오갔다”며 “홍콩 H지수가 급락하면서 ELS 대규모 손실이 본격화하고 있다. 4대 시중은행의 홍콩 ELS 만기 손실액은 지난 26일까지 3121억원으로 집계됐고, 3년 만기된 5886억원 어치 상품의 확정 손실률은 평균 무려 53%에 달한다”고 말했다.

유 의원은 “개인투자액의 절반을 까먹은 셈이다. 그런데 이 상품의 손실은 이제부터 시작”이라며 “홍콩ELS 판매 총액이 19조3000억 원인데, ELS 만기가 통상 3년인 점을 고려하면 올해 상반기 만기 도래가 본격화 된다”고 예상했다.

이를 근거로 유 의원은 올해 상반기에만 5조~6조원 가량의 손실이 발생할 수 있다고 전망했다.

유 의원은 “금융당국은 홍콩ELS 판매에 대한 전수조사에 착수했고, 지난해 12월 불완전 판매가 있다는 점을 공식 확인한 바 있다”며 “ELS상품은 원금이 보장되는 안전한 상품이 아니었다는 투자자 민원이 상당수 제기된 상황이다. 금융 당국의 철저한 조사를 촉구한다”고 말했다.

또 “정부는 국민이 몰빵투자보다 공감투자, 안전한 투자를 할 수 있는 제도를 마련해야 한다”며 “(홍콩 ELS와 같은 고위험 옵션 매도 상품)개인 판매 중단이 어렵다면 불완전 판매 적발시 과징금 부과, 고객에게 징벌적 손해 배상을 하도록 하는 등 강력한 조치가 마련돼야 한다”고 했다.

유 의원은 “민주당은 투자자 손실에 대한 배상 방안을 적극 마련하고 향후 재발 방지 방안도 추진하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ELS는 주가지수를 주로 추종하는 금융상품이다. 금융사는 주가가 일정 수준 이상으로 떨어지지 않으면 약속된 원금과 예금 이자율 이상의 수익을 가입자에게 지급한다. 그러나 주가 폭락 사태 등으로 지수가 하락하면 원금까지 손실을 볼 수 있다.

/라다솜 기자 radasom@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