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무부가 이민청 설립을 추진하자 각 지자체가 유치에 나서고 있다. 경기 인천도 마찬가지다. 하지만 유치 당위성에선 경기 인천이 최고라는 평가가 지배적이다. 경기도는 15세 이상 이민자 수가 가장 많고 인천은 우리나라 이민 역사가 시작한 곳인 데다 재외동포청이 소재해 시너지 효과를 높일 수 있다는 것이 이유다.

실제 경기지역은 거주 외국인이 가장 많다. 통계청 등에 따르면 경기지역 15세 이상 이민자 수는 51만여명으로 집계되고 있다. 지난해 기준 전국 148만1000여명에 비추어 30%가 넘는다. 서울 29만5000여명, 대전·충남·충북·세종 17만6000여명, 부산·울산·경남 15만3000여명과도 비교 불가다. 등록외국인 수도 전국 최고다. 134만8626명 중 42만5629명이 거주 중이다.

경기도의 이민청 유치 사활은 이를 바탕으로 하고 있다. 일환으로 지난해 31개 시·군을 대상으로 지난해 이민청 유치 수요조사도 진행했다. 그리고 이민청 유치 의사를 밝힌 안산·김포·화성·광명·동두천·고양시 총 6곳이 확인했다. 이중 현재 이민청 유치를 공식화한 시·군은 안산·김포·고양시다. 도는 이 지역에 이민청 유치를 위한 추진 과제 마련과 당위성 분석에 들어간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경제자유구역을 중심으로 외국인 거주자가 빠르게 늘고 있는 인천도 사활을 걸긴 마찬가지다. 우리나라 최초 이민 역사가 시작됐다는 당위성과 다문화 사업의 시너지 효과를 높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서다. 거기에 경기·인천지역 모두 교통 인프라 등 접근성이 뛰어나다. 특히 관련 정책을 선도적으로 추진해온 광역자치단체로 정평이 나 있다. 이를 볼 때 경기·인천 이민청 유치 당위성은 차고도 넘친다.

이민청이 신설되면 지역 경제효과는 매우 크다. 3000명의 일자리 창출, 3조원 이상 경제효과가 있을 것으로 추정된다. 그렇다고 해서 정부는 정치적 논리로 이민청 유치지역을 결정하면 안 된다. 이민청 신설은 인구소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외국인 유치와 이민정책을 총괄하는 컨트롤타워 역할이 본질이기 때문이다. 유치에 나서고 있는 타 지자체의 지역소멸 및 지역 발전 기여 주장과 또 다른 문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