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일보 경기본사의 보도 내용을 평가하고 건전한 대안을 제시하는 '2024 인천일보 경기본사 시민편집위원회' 6인의 시민편집위원이 1월 인천일보 지면에 대한 평가 의견을 제시했다. 위원들은 '지속한 선감학원 보도', '도민으로 바라본 기후동행카드', '4·16 생명안전공원 조성 또 연기·수정' 논란 등의 기사를 통해 명확한 논조와 자료 제시로 언론의 역할을 충실히 한 점을 높이 평가했다. 다만 <마약 범죄 칼 빼든 정부…현장 “근본 대책 필요”>, <다시 힘 받는 '북부특별자치도'>, <경기도, 미래첨단 산업인력 6000명 양성한다> 등 추가취재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다음은 위원들 의견. 성명 가나다순.

 

▲김만균 경기과학기술대학교 교수

“기후동행카드 분석한 기사 돋보여”

정치권의 4월 총선에 대한 화두가 수면 위로 올라오면서 정치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진 만큼, 1월 2일자 새해 기사를 포함해 전반적으로 지역을 중심으로 총선에 대한 구체적인 정보를 제공함으로 독자들에게 궁금증을 해소해 줄 수 있는 다양한 분석과 지역의 민심을 전해줌으로써 독자들에게 한층 더 가까이 다가왔다. 1월 8일자 6면 <마약 범죄 칼 빼든 정부…현장 “근본 대책 필요”> 기사는 우리 사회에 심각한 문제가 된 마약에 대해 다각도에서 분석하고 취재해 독자들이 한층 더 마약의 심각성을 인식시켜주는 계기가 됐다.

향후에도 지속적인 취재로 마약의 심각성을 알려주고 마약 중독자들의 재활치료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방법론적인 기사를 만들어 줬으면 한다.

1월 22일자 1면 <광역버스·지하철 혜택 無 경기 지자체 '실익이 없다'> 기사는 서울시에서 시행하는 기후동행카드(대중교통) 사업을 경기도민의 입장에서 심층취재 해줘 좋았다.

특히 본 사업을 시행하기 전 문제점은 무엇인지, 경기도에서 출퇴근하는 도민들의 혜택은 무엇인지 섬세하게 분석해 기사화 한 점이 좋았다.

한편, 1월 25일 3면 <다시 힘 받는 '북부특별자치도'> 기사는 경기도민들에게 민감한 북부특별자치도 설치에 대한 다양한 기사와 정보들이 난무하고 있는 시점에서, 다양한 쟁점과 현재 추진 과정에서의 문제점은 무엇인지, 향후 일정은 어떻게 되는지 등을 추가로 분석해줬으면 좋겠다.

 

▲김봄이 경기대학교 신문편집국장

“4·16생명안전공원 후속 보도 기대”

1월 8일자 3면 <4·16 생명안전공원 조성 또 연기·수정> 기사에서는 세월호 희생자 추모를 목적으로 하는 4·16 생명안전공원의 조성이 다시금 연기됐다는 사실을 전했다.

본래 참사 10주기 완공을 목표로 했으나 오는 2026년에서야 완공될 전망이다.

지난 2019년 최종 의결 이후 기존 계획보다 3년이나 지연된 생명안전공원 조성 연기를 주목한 기사가 아주 적지만 인천일보에서 해당 이슈에 대한 관심을 보였다.

현재 유가족들은 상황에 대한 정부의 의도적인 지연이라는 목소리를 내는 등 문제가 불거지고 있다.

다만 자세한 내용이 담겼다면 좋았을 것이다. 또, 타이틀에 임팩트가 없어 아쉽게 느껴진다. 앞으로의 진행에 대한 후속 보도가 나오길 바란다.

1월 11일자 6면에는 개 식용 금지에 관한 상반된 반응을 다뤘다. 인천일보는 해당 기사에서 ▲동물보호단체 ▲시민 ▲업주의 인터뷰를 통해 관련법 통과에 대한 다양한 시선을 보여줬다. 피해를 맞닥뜨리게 될 업주의 입장을 상세히 보여줬다는 점이 흥미롭다.

현재 농림축산식품부에서는 업장의 폐업, 전업을 위한 이행계획서 제출을 권고하고 있다.

법의 통과는 다각도에서 갑론을박이 갈리는 문제일 수 있다. 그러나 해당 법이 실행된 이후 생계를 유지해야 하는 업주를 위한 정책과 사각지대가 없게끔 이를 면밀히 감시해야 하는 정부의 태도가 중요하다.

인천일보가 본 기사에서 위와 같은 문제를 지적한 만큼 이에 대한 관심을 가지길 바란다.

 

▲신현옥 한국치매미술치료협회장

“남북관계 실태 맞춤 기사 독자들 공감”

1월 18일자 3면 <남북관계 '적대적' 급냉전 교류조례·기금 '무용지물'> 기사는 실효성 논란이 끊이지 않는 '남북교류'와 연관된 조례나 기금을 유지할 명분이 줄어들고 있다는 내용을 다뤘다.

북한이 남북관계를 '적대적 두 국가 관계'로 규정한 데 이어 대남협력 기구를 폐지하는 방침을 세운 것으로 알려지면서 기금이나 조례를 유지할 구실이 희박해지고 있다는 것이다.

경기지역 대부분 지방자치단체는 2018년 남북정상회담 이후 앞다퉈 남북교류와 관련된 조례를 제정했고, 문화·체육·학술·경제 등의 분야에서 북한과 교류하기 위한 내용을 담았지만 관련 사업을 단 한 건도 하지 못했으며 심지어 기금도 폐지하고 있다.

최근 남북관계의 실태에 맞춰 취재한 기사로, 급속도로 냉전 되는 관계를 염려하고 국가의 안위를 걱정하는 국민이라면 충분히 공감할 수 있는 기사라고 생각한다.

반면, 1월 17일자 3면 <전기차 화재 매년 '껑충'…대책은 '걸음마'> 기사는 경기도가 전기차 충전시설 화재 관리시스템 마련에 손을 놓고 있다는 내용을 다뤘는데, 취재 범위를 경기도청 청사 내 중심으로 해 경기도 산하 공공기관 청사로 확장해 좀 더 많은 데이터를 수집했다면 더 좋은 기사가 될 수 있었을 것이다.

또, 전기차가 급속도로 늘어나는 추세에 적절한 본문 내용 중 “전기차 화재는 5년 전보다 40배 이상 폭등”이라는 표현은 “전기차 화재는 2023년 상반기 기준으로 2019년에 비해 40배 이상 폭증”으로 서술하는 것이 더 적절해 보인다.

 

▲이승형 법무법인 지명 대표변호사

“4월 총선 앞두고 정치권 기사 눈에 띄어”

인천일보가 1월 5일자로 보도한 <유달리 낮은 청렴도...경기도의회, 광역 중 최하위> 기사는 눈여겨볼 기사였다.

도의회의 청렴도 평가 결과는 매우 안타깝고 실망스럽다. 인천일보가 평가결과를 알리며 경종을 울리고, 1월 12일 후속 취재를 통해 도의회의 개선 대책을 보도한 것은 독자들의 알권리를 충족시켜준 것으로 매우 바람직하다고 생각한다.

다만 도의회가 최하점을 취득한 배경과 항목별 점수에 대한 상세한 설명이 부족해 그 이유를 파악하기가 어려웠던 점은 다소 아쉬움으로 남는다.

한편 오는 4월 국회의원 총선을 앞두고 정치권 관련 다양한 기사들이 눈에 띈다. 선거구 획정, 탈당 및 신당 창당, 합당, 공천 등 여러 이슈에 대한 보도는 선거가 목전에 있음을 실감하게 한다.

이 시점에서 인천일보가 제22대 총선 특별취재팀을 가동하며 총선 현장을 밀착 취재하기로 한 것은 독자이자 유권자로서 감사한 일이 아닐 수 없다.

선거구별 출마예정자나 예비후보를 소개하는 것 외에도 그들이 내세운 정책이나 공약, 주력 분야, 여론의 향방 등을 공정하게 보도한다면 독자들의 선택에 큰 도움이 될 것 같다.

아울러 선거제와 국회의원 정수 논의로 혼란스러운데, 각 방식에 대해 자세히 소개하고 개편 진행 상황을 수시로 보도한다면 유권자들의 이해를 돕는 방법이 될 것이다.

나아가 선거구별 현안, 정책 제안, 시민들의 요구를 취재·보도하거나 후보별 공약을 면밀히 검증함으로써 공명선거를 위한 언론의 사명을 다 해주기를 기대해 본다.

 

▲이원호 위원장·법무법인 함백 대표변호사

“인천일보 총선 특별취재팀 가동 기대”

이제 제22대 4월 10일 국회의원 선거가 얼마 남지 않았다. 정치가 모든 것을 해결해줄 수는 없으나 우리의 생활 및 국가의 미래를 결정짓는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음을 부정할 수는 없을 것이다.

위기의 시대다. 기후위기, 불평등, 평화, 민주주의, 지방소멸, 인구소멸 등 난제들이 산적해 있다.

정책의 우선순위를 어디에 두느냐에 따라 우리의 삶이, 우리의 미래가 달라질 수 있다.

그런 만큼 인천일보의 제22대 총선 특별취재팀 가동을 환영한다. 특별취재팀에 거는 기대가 크다.

흥미 위주의 선거 기사를 넘어, 후보들을 객관적인 자료를 통해 정확히 검증해 시민들에게 알려주기 바란다.

그 사람을 알려면 그 사람이 살아온 과거를 봐야 한다. 시민은 적대와 증오에 기대는 정치가 아닌 화해와 포용을 바탕으로 국민통합시대를 열어갈 수 있는 정치인, 시민에게 현재 및 미래에 대한 희망을 줄 수 있는 정치인을 원한다.

 

▲정하영 경기대학교 산학협력단 교수

“후보의 공약·동정 관련 공정보도 당부”

22대 국회의원 선거를 앞두고 인천일보의 역할을 기대한다. 기존 정당과 무소속 후보까지 모든 후보의 공약 및 동정에 대해 공정보도를 당부한다.

여·야, 소수정당 및 무소속 후보를 막론하고 공정한 보도기회가 주어져야 하며, 독자가 후보자의 공약을 통해 '지역 발전에 기여할 수 있을지'를 판단할 수 있도록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며 후보자 검증을 해줘야 한다.

이를 위해 선거 기간의 보도방침, 원칙 등도 필요할 것이다.

1월 2일자 1면 <김동연 “선감학원, 정부 움직임 없다면 道가 나설 것”>를 포함해 인천일보가 지속해서 보도하고 있는 선감학원 관련 기사가 눈에 띈다.

김동연 경기도지사는 정부와 함께 유해 안치·발굴, 피해자 지원 등 후속 대책을 마련하겠다는 의견을 냈다.

김 지사는 좌고우면하지 말고 신속한 대책으로 선감학원 피해자들의 응어리를 풀어 주길 바라며, 인천일보의 지속적 보도도 기대한다.

1월 10일자 9면에 보도된 <경기도, 미래첨단 산업인력 6000명 양성한다> 기사는 경기도가 미래첨단 산업인력 6000여명을 양성해 산업경제력을 강화한다는 내용을 담았다.

반도체·바이오·모빌리티 등 17개 사업에 110억원의 예산을 투입, 도내 모든 대학에서 우수한 반도체 전문인력을 양성할 수 있도록 각종 지원 및 예산을 마련한다는 것이다.

이런 사업추진을 위해 대학과의 긴밀한 협의가 필요한데, 각 대학과 어느 정도 협의가 이뤄졌는지, 대학에 돌아갈 혜택은 어떤 것이 있는지, 이에 따른 재원 마련 방법은 무엇인지 등에 대한 추가 취재를 기대한다.

/최남춘·박지혜 기자 pjh@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