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빨리 선출” vs “껄끄럽다”
국힘 내부서 미묘한 시각차

내달 5일 본회의서 불발시
20일간 부재상태 운영해야
허식 의원, 법적 대응도 변수
▲허식 전 인천시의회 의장의 '의장 불신임의 건'이 지난 24일 열린 임시회 본회의에서 가결된 모습. /사진제공=인천시의회
▲허식 전 인천시의회 의장의 '의장 불신임의 건'이 지난 24일 열린 임시회 본회의에서 가결된 모습. /사진제공=인천시의회

허식(무소속·동구) 전 인천시의회 의장의 5·18 민주화운동 폄훼 논란으로 그간 혼란에 빠져 있던 의회를 정상화시키기 위해 의장 불명예 사퇴 후 남은 의원들이 처음 머리를 맞댄다.

28일 인천일보 취재를 종합하면 인천시의원들은 오늘 오후 2시 의원총회를 열고 의장 선출에 대한 논의를 진행한다.

5·18 폄훼를 비롯한 각종 품위유지 위반 언행으로 의장직에서 쫓겨난 허 전 의장이 채우지 못한 전반기 의장 임기 5개월 공백을 어떻게 채울지 의견을 모으는 자리다.

크게는 제1부의장이 의장을 대행하는 체제로 가는 방식과 남은 5개월 임기를 담당할 신임 의장을 뽑는 두 가지 방식이 있다.

그러나 5개월이란 기간이 짧지 않고, 선례에 비춰봐도 신임 의장을 뽑는 방식이 맞다는 게 의회 내부의 대체적인 여론으로 파악된다.

결국 쟁점은 의장 선출 시점이다. 현재 진행 중인 제292회 임시회가 다음달 5일까지 진행되기 때문에 의장 선출을 서두르려면 다음달 5일 열리는 제3차 본회의에서 의장을 뽑을 수 있다.

이에 대해 국민의힘 의원들 내부에서도 국힘에서 한솥밥을 먹던 허 의원의 의장직 사퇴 직후 새로운 의장을 세우기가 껄끄럽다는 분위기와, 신임 의장을 빨리 선출해 의회 안정화에 들어가야 한다는 의견이 부딪히고 있다.

익명을 요구한 국힘 A시의원은 “허 의장 사퇴 과정에서 의장 자리를 둘러싼 미묘한 내분이 있었던 만큼 간단히 결정될 문제는 아닌 것 같다”고 분위기를 전했다.

이번 임시회에서 의장을 뽑지 못하면 다음 임시회가 열리기까지 약 20일간 의장 부재 상태로 의회가 운영된다.

허식 의원의 법적 대응 또한 변수 중 하나다. 앞서 허 의원은 '의장직 불신임안'이 가결되면 효력 정지 가처분 등 법적으로 다투겠다고 예고한 바 있다.

만약 신임 의장을 선출한 상태에서 가처분이 인용되면 의장이 두 명이 되는 이상한 그림이 그려진다.

그러나 허 의원이 가처분 신청 카드까지 꺼낼 시 스스로 안게 될 리스크가 크기 때문에 쉽게 나서진 못할 것이란 전망 또한 많다.

민주당 역시 그가 가처분을 신청하면 시의회 징계 기구인 '윤리특별위원회'에 회부하겠다 공언한 바 있다.

시의회 관계자 역시 “허 의원의 의장직 불신임 사유에는 5·18 폄훼 신문 배포 뿐 아니라 그간 여러 품위유지 위반 언행들이 다 포함돼 있다”며 “불신임안 표결 역시 적법한 절차를 밟았다. 또 허 의원은 자신의 불신임안을 본회의에 상정하지 않기 위해 본회의를 산회하는 등 부적법하게 회의를 방해했기 때문에 이런 상황을 법원에서 인정한다면 가처분 인용은 쉽지 않을 것”이라고 평가했다.

/이창욱 기자 chuk@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