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경희 이천시장이 임금님표 이천의 '2024 대한민국 브랜드 명예의 전당'인증서를 들고 기념촬영하고 있다./사진제공=이천시

‘임금님표 이천’이 ‘2024년 대한민국 브랜드 명예의 전당’에 선정됐다.

26일 이천시에 따르면 산업통상자원부 산하 국책연구기관인 산업정책연구원(IPS)은 지난 2023년 한 해 동안 산업별로 소비자가 뽑은 최고 인기 브랜드를 선정하면서 농∙축특산물 공동 브랜드 시 부문에 이천시의 ‘임금님표 이천’ 브랜드를 선정했다.

‘2024년 대한민국 브랜드 명예의 전당’에는 삼성전자, LG전자, 신한카드, 우리은행, 하나은행, 넷플릭스, 세브란스병원, 교원, GC녹십자, 불스원 등 국내 대표 기업들과 이천시(농축특산물 공동 브랜드 부문)와 전남 고흥군(귀농귀촌도시부문) 등 2곳의 지자체가 선정됐다.

‘임금님표 이천’ 브랜드는 우리나라 최초의 농축특산물 브랜드로 지난 해 브랜드 30주년을 맞아 활발한 활동을 전개했다.

특히, 브랜드 30주년 기념식과 쌀 소비 촉진을 위한 ‘제1회 쌀밥데이’를 성공리에 개최했다.

또, 이천시와 대한축구협회간 협찬계약을 통해 임금님표 이천쌀을 축구국가대표 공식 공급 쌀로 지정했으며, 중부고속도로 ‘이천휴게소(상행 하남방향)’의 명칭을 ‘이천쌀 휴게소’로 개칭하는 등 ‘임금님표 이천’ 특산품 홍보에 적극 나섰다.

국내 쌀 소비시장 위축 등 위기 상황에 대응하기 위한 해외시장 진출에도 적극 나섰다.

민선8기 김경희 시장이 취임하면서 추진한 대외 수출은 미국, 말레이시아 등에 100t 가량의 실적을 올리고 있다.

또, 농식품 가공업체와 대기업을 연결해 프리미엄 K-푸드 시장에서 지역 농산물 마케팅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구축해 대기업과 지방간 상생협력 브랜딩 전략을 도입했다.

GS리테일과 MOU를 맺고 이천쌀전통식혜를 GS25편의점에 출시했으며, 수제맥주 전문업체인 어메이징 브루잉 컴퍼니와 손잡고 ‘임금님표이천쌀’을 원료로 한 고급 수제맥주 신상품을 세븐일레븐에 출시했다.

더불어, 이마트24 편의점에 이천 햅쌀을 사용해 밥맛을 높인 프리미엄 도시락 ‘임금님10찬 반상도시락’과 ‘임금님비빔밥’을, 비알코리아에서도 이천쌀을 이용한 다양한 도넛을 출시했다.

임금님표이천브랜드관리본부는 ㈜에버헬스케어와 브랜드 사용계약을 체결해 이천쌀로 만든 ‘이천쌀명품누룽지’와 ‘이천쌀명품컵누룽지’를 출시해 이마트트레이더스, 홈플러스 등 대형 유통업체에서 판매중이며 미국 유통업체의 요청으로 1월중 수출도 예정돼 있다.

임금님표 이천 브랜드관리본부 관계자는 “임금님표 이천쌀은 국민의 안전한 먹거리를 위해 매달 관내 전 농협의 도정공장에서 시료를 채취해 463가지 농약잔류검사를 실시하고 DNA검사, 성분 및 품위 검사 등 철저한 품질 검사를 통해 국민들께 더 큰 신뢰를 얻으려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천=홍성용기자 syh224@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