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 녹는 실로 피부에 삽입, 경혈 자극
1~12개월간 분해되며 근육·관절 치료
디스크 수술 후유증도 치료 효과

통증 완화·혈액 순환·재생 촉진 도움
금실·매선 병행…영구적인 효과 기대

허리디스크 질환, 1차례 시술로도 가능
디스크 수술 없이 일상생활 빨리 복귀
치료과정 간단…환자 만족도 높아

김양호 원장 “지속적 연구 개발 통해
다양한 질병 치료에 매진 다할 것”
▲ 매선 침 치료는 전통 한의학과 현대 의학 기술의 결합으로 탄생한 혁신적인 치료법으로 불린다. 김양호 365엄지한방병원 원장은 매선을 통증 치료에 처음으로 적용한 인물로, 한의학에서 매선 침 치료 발전에 큰 기여를 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양진수 기자 photosmith@incheonilbo.com

매선 침 치료는 전통 한의학과 현대 의학 기술의 결합으로 탄생한 혁신적인 치료법으로 불린다. 성형 수술에서 사용되던 녹는 실을 이용한 치료법으로 출발했으나, 한국에서는 한의학의 경락학설과 침구요법을 통해 경혈을 자극하는 방법으로 한방 치료에 접목시켜 통증 관리에 적용하기 시작했다. 매선 침 치료의 전환점은 미용 목적에서 통증 치료로의 적용 확대에 있다. 김양호 365엄지한방병원 원장은 미용 목적으로 사용되던 매선을 통증 치료에 처음으로 적용한 인물로, 한의학에서 매선 침 치료 발전에 큰 기여를 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김 원장은 일반 침 치료와 달리, 서서히 녹으면서 장시간에 걸쳐 효과를 발휘하는 매선 침 치료의 특징을 살려 환자의 근육과 인대를 강화함으로써, 디스크 수술 없이도 일상생활에 최대한 빨리 복귀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 매선 침 치료

매선 침 치료, 즉 피부 아래에 특수한 녹는 실을 삽입하는 치료법은 한국에서 약 10년 전부터 사용되기 시작했다. 김 원장의 매선 침 치료에 대한 관심과 참여는 개인적인 경험과 환자들의 필요에서 비롯됐다. 초창기 성형·미용 분야에 시술을 집중하던 그는 한 미국 교포 환자의 사례를 통해 매선 침 치료의 통증 관리 가능성을 발견하게 된다. 이 환자는 미국에서의 디스크 수술 비용이 크고 한국에서 받은 침 치료가 효과적이었지만, 단기간에만 효과가 있었기 때문에 더 오래 지속되는 치료법을 찾고 있었다. 김 원장은 이 환자를 만난 뒤 매선 침 치료가 통증 관리에 충분히 활용될 수 있음을 깨닫고, 이 방법을 적극적으로 연구하고 적용하기 시작했다.

이 경험은 김 원장이 매선 침 치료를 통증 관리 분야로 확장하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하게 된다. 이후 그는 연구와 다양한 임상경험을 통해 매선 침 치료가 의료 분야에서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음을 보여준다.

특히, 김 원장은 서울 강남 구룡마을에서 매선 침 치료를 많이 시행했다. 구룡마을의 많은 주민들이 노동 활동을 해야 했기 때문에, 며칠간 누워 있어야 하는 수술을 받을 수 없는 상황이었다. 매선 침 치료를 받은 후 활동을 바로 재개하는 것을 본 김 원장은 매선 침 치료의 효과에 대한 확신을 갖게 되었다. 이 경험은 통증 치료 분야에서 매선 침 치료의 활용을 확장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다.

이렇게 매선 침 치료는 한국의 한의학에서 시작하여 현대 의학과의 만남을 통해 새로운 치료 방법으로 진화하고 있다. 매선 침 치료를 통해 환자들의 통증을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수술을 피하면서도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새로운 방법으로 주목을 끌고 있다.

▲ 김양호 365엄지한방병원 원장이 디스크 환자에게 매선 침 치료를 하고 있다. 서서히 녹으면서 장시간에 걸쳐 효과를 발휘하는 매선 침 치료의 특징을 살려 디스크 수술 없이도 일상생활에 최대한 빨리 복귀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양진수 기자 photosmith@incheonilbo.com
▲ 김양호 365엄지한방병원 원장이 디스크 환자에게 매선 침 치료를 하고 있다. 서서히 녹으면서 장시간에 걸쳐 효과를 발휘하는 매선 침 치료의 특징을 살려 디스크 수술 없이도 일상생활에 최대한 빨리 복귀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양진수 기자 photosmith@incheonilbo.com

# 황금실 도입으로 영구적 치료도 가능

매선 침 치료는 한국에서 미용과 통증 관리를 넘나들며 발전해왔다. 현재는 다양한 질환의 치료에 널리 사용되며, 한방 치료법의 현대적 적용 가능성을 보여주는 중요한 사례로 자리 잡고 있다.

매선 침 치료는 특수한 녹는 실을 피부 아래에 삽입하여 경혈을 자극하는 방법이다. 이 실은 1~12개월 동안 서서히 분해되면서 피부, 근육, 관절 등의 치료 반응점을 장기간 자극한다. 이는 전통적인 침 치료보다 오랫동안 자극을 유지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진다. 매선 치료는 통증 완화, 혈액 순환 개선, 섬유조직 재생 촉진과 같은 다양한 효과가 있으며, 체내 자생력 회복에도 도움을 준다.

그러한 녹는 실은 짧게는 2∼3개월, 길어야 2년 정도면 대부분 녹아 버리기 때문에 치료에 한계가 존재한다. 그래서 최근에는 최근에는 금실, 즉 황금실이 도입되어 매선 침 치료의 효과를 극대화하고 있다. 금실은 녹지 않는 소재로, 이를 사용함으로써 사실상 영구적인 치료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금실과 매선을 병행함으로써 통증 관리와 조직 재생을 더욱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

매선 침 치료는 특히 요추 추간판 탈출증 환자들에게 효과적이다. 이 치료법은 허리 디스크와 같은 통증을 유발하는 질환에 적용되어 좋은 결과를 보여준다.

치료는 대부분 1차례 시술로 끝나는 경우가 많다. 치료 후 통증 정도의 유의미한 개선이 관찰돼 치료 효과의 지속성을 입증한다.

김 원장은 “강남 구룡마을의 경우, 노동을 필요로 하는 주민들이 매선 침 치료를 받고 바로 일상생활로 복귀할 수 있었다”며 “매선 침 치료가 일상 활동에 큰 지장을 주지 않으면서 효과적인 통증 관리를 가능하게 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치료 기간 동안 시술 관련 특별한 부작용이 없었다는 점 등 환자들은 치료 후 만족도가 높다”고 설명한다.

현대 의학에서 매선 침 치료가 중요한 비수술적 치료의 방법으로 자리 잡고 있음을 보여준다. 금실과 같은 최신 기술의 도입은 이 치료법의 가능성을 더욱 확장시키고 있다. 요추 추간판 탈출증과 같은 질환에 대한 효과적인 관리를 돕는다.

# 건강보험 및 실손보험 적용돼야

매선 침 치료는 통증 완화, 혈액 순환 개선, 섬유조직의 재생 촉진 등 다양한 긍정적인 효과를 가진다. 이 치료법은 특히 요추 추간판 탈출증 같은 척추 질환에 효과적이며, 일반적인 침 치료보다 오랜 시간 동안 효과를 유지한다. 매선이 서서히 분해되면서 장기간 동안 치료 부위를 자극하므로, 일반 침 치료와 비교했을 때 효과의 지속 기간이 길다는 장점이 있다. 금실을 사용하는 경우에는 사실상 영구적인 효과를 기대할 수도 있다.

그래서 매선 침 치료는 외과적 수술에 비해 부작용이 적고 회복 시간이 빠르다는 장점이 있다.

또 치료 과정이 비교적 간단하고, 일상생활로의 빠른 복귀가 가능하다. 여기에 매선 침 치료는 통증 완화뿐만 아니라 신체 기능의 개선과 삶의 질 향상에도 도움을 준다. 장기간에 걸쳐 치료 효과가 지속되며, 특히 금실을 사용하는 경우 영구적인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하지만 매선 침 치료는 비교적 새로운 치료법이기 때문에 장기적인 효과와 부작용에 대한 연구가 더 필요해 보인다. 금실을 사용하는 경우 건강보험 적용은 고사하고, 아직 실손보험 적용이 되지 않아 환자들이 치료비용에 부담을 느낄 수 있다. 매선 침 치료에 관심을 갖고 시술하며 연구하는 한의사가 늘고 있지만 특정 조건이나 질환에 대해서만 효과적일 수 있고, 일부 환자에게는 충분한 효과를 나타나지 않을 수 있다.

김 원장은 “매선 침 치료는 통증 관리 및 신체 기능 개선에 유용한 비수술적 치료 방법이지만, 아직 건강보험이나 실손보험 적용이 되지 않고 있다”며 “한의학계에서는 향후 추가적인 연구와 임상 사례 분석을 통해 이 치료법의 효과와 안전성을 더욱 명확히 할 필요가 있으며, 의료 당국도 보험적용에 대해 대승적인 판단을 해야 할 시점”이라고 강조했다.

▲ 365엄지한방병원 김양호 원장

# 지속적인 연구와 개발 필요

김양호 원장은 인천 법조타운으로 병원을 옮긴 배경에는 특별한 이유가 있다. 인천 법조타운 인근에 위치하게 됨으로써, 법조인들을 포함한 다양한 직업군의 사람들에게 접근성을 높이고, 보다 많은 환자들에게 매선 침 치료의 혜택을 제공하고자 하는 목적이었다.

그래서 김 원장은 작년말 학익동에 병원문을 열면서 '365엄지한방병원'으로 이름을 지었다. 연중무휴, 즉 365일 언제나 환자들을 위해 문을 열어두겠다는 의지를 담고 있다. 환자들에게 양질의 치료를 지속적으로 제공하겠다는 약속이며, 매선 침 치료를 포함한 다양한 한방 치료법을 통해 환자들의 건강과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겠다는 병원의 철학을 반영한다.

매선 침 치료는 난치성 질환 및 관절 질환에도 적용될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 이미 요추 추간판 탈출증과 같은 척추 질환에 효과적인 것으로 입증했고, 이를 바탕으로 중풍 등 다양한 난치성 질환과 관절 질환의 치료에도 활용될 수 있다. 이러한 질환들에 대한 매선 침 치료의 적용은 환자들에게 새로운 치료 옵션을 제공하며, 기존 치료 방법으로 충분한 효과를 보지 못한 환자들에게 희망을 줄 수 있다.그는 “난치병과 관절 질환과 같은 새로운 영역에서의 효과를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매선 침 치료와 다른 치료법과의 통합 가능성을 모색해야 하는 과제도 있다.

예를 들어 양한방 협진을 통해 보다 포괄적이고 효율적인 치료 접근법을 개발하는 것이다”라며 “매선 침 치료는 한의학의 전통적인 방법과 현대 의학의 최신 기술이 결합된 혁신적인 치료법으로, 그 잠재력과 발전 가능성은 매우 크다. 지속적인 연구와 개발을 통해 매선 침 치료는 더욱 다양한 질병에 대해 효과적인 치료법으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김칭우 기자 chingw@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