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 훼손해 증거인멸”, “피의자 신상 비공개는 사건 은폐한 것”

김교흥 위원장 “유력 지도자 대낮 피습 테러에 정부 대테러센터는 무슨 일 하냐”
▲ 25일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에서 김교흥 위원장이 이재명 대표 피습 사건 현안질의를 위한 전체회의를 진행하고 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은 25일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전체회의를 단독으로 열어 경찰 수뇌부를 상대로 이재명 대표 피습 사건을 둘러싼 여러 의혹을 추궁했다.

이날에는 지난 16일 전체회의에 불참했던 윤희근 경찰청장과 우철문 부산경찰청장이 출석했다

민주당은 피의자 단독 범행이라는 경찰 발표는 사건의 정치적 파장을 차단하기 위한 부실·왜곡·축소 수사의 결과라고 주장했다.

임호선 의원은 “공교롭게도 이 대표가 부산대로 가는 헬기에 탄 그 시간에 경찰관들이 페트병으로 현장을 물청소했다”며 “범행 현장을 보존하지 않고 훼손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판사 출신인 최기상 의원은 “20년 넘게 법관 생활을 하면서 수많은 형사 재판을 했다”며 “피해자 입장에선 경찰이 판단하고 내놓은 증거에 대해 다른 의견을 낼 기회가 봉쇄된 것”이라고 지적했다.

경찰이 상황 보고서에 피의자가 사용한 흉기를 ‘과도’라고 적시한 점, 목 부위 자상을 ‘열상이며 경상으로 추정’한 점, ‘출혈량이 적은 상태’라고 표현한 점 등도 야당의 공세 대상이었다.

권인숙 의원은 “어마어마한 오보를 전달해 국민을 혼란에 빠트렸다”며 “그래서 조작과 왜곡이 이루어진 게 아니냐는 이야기가 있는 것”이라고 했다.

경찰이 피의자 신상을 공개하지 않은 것도 문제 삼았다.

무소속 이성만 의원은 “과거 박근혜 전 대통령을 커터칼로 습격한 피의자 신상은 다 공개됐다”며 “그런데 이번 범인은 아예 칼을 갈아서 죽이려고 찌른 것이다. 어떻게 신상을 공개하지 않을 수 있느냐”라고 따졌다.

이에 우철문 부산경찰청장은 “박근혜 전 대통령 사건 때는 신상 공개 관련 법률이 생기기 4년 전에 일어난 일이기 때문에 시점적으로 맞지 않은 것 같다”고 답했다.

윤석열 대통령이 해당 사건을 ‘테러’라고 규정했음에도 대테러센터가 테러에 상응하는 조처를 하지 않았다는 주장도 야당에서 나왔다.

민주당 소속인 김교흥 위원장은 “현재 수사 중이라 아직 테러방지법상 테러인지에 대한 결론을 내리지 않았다”는 김혁수 국무조정실 대테러센터장의 발언에 “사건이 발생한 지 며칠이 지났는데 아직도 판단을 안 하느냐. 대한민국 유력 지도자가 대낮에 피습 테러를 당했는데 대체 대테러센터는 무슨 일을 하는 것이냐”라고 쏘아붙였다.

한편, 여당인 국민의힘은 간사인 김용판 의원만 참석해 야당의 일방 개최를 비판한 뒤 자리를 떴다.

김 의원은 “도대체 어느 나라 국회가 수사 책임자와 사건 관련자들을 강제로 불러 놓고 극좌파 유튜버들의 온갖 음모론에 대해 질의하느냐”라며 “경찰 길들이기 식의 폭압적 선동정치 행태”라고 말했다.

/남창섭 기자 csnam@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