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일 국회에서 공동 기자회견…‘K-네옴시티’ 등 3가지 미래 공약도 발표
▲ 개혁신당 이준석 대표와 한국의희망 양향자 대표가 24일 국회에서 합당 발표 기자회견을 마치고 이동하고 있다. /연합뉴스

개혁신당 이준석 대표와 한국의희망 양향자 대표가 24일 전격 합당을 선언했다.

이 대표와 양 대표는 이날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우리는 서로의 비전과 가치에 동의한다”며 “개혁신당이 한국의희망이고, 한국의희망이 개혁신당이다. 오늘 우리는 이 자리에서 합당을 선언한다”고 발표했다.

▲ 개혁신당 이준석 대표와 한국의희망 양향자 대표가 24일 국회에서 합당 발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양 대표는 개혁신당의 미래비전 '오늘보다 나은 내일'을 언급하며 “오늘보다 내일이 기대되는 사회여야 한다는 개혁신당의 비전은 저의 초심과 같다”고 말했다.

이어 “우리에게는 절망하는 국민, 비전을 잃은 청년들의 눈에 불을 켜줄 책임이 있다. 그 일을 함께 하겠다”며 “과거 여러분, 수고 많았다. 미래 여러분, 환영한다. 이제는 건너가자”고 강조했다.

▲ 개혁신당 이준석 대표와 한국의희망 양향자 대표가 24일 국회에서 합당 발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 대표는 “한국의희망과 개혁신당은 공통의 목표를 가지고 앞으로 정치적 활동 같이하기로 했다”며 “지금부터 실무협의를 시작해서 빠른 시일 내에 성과를 가지고 국민들에게 이야기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저희도 빠르게 실무절차를 마무리하고 총선 준비에 매진하겠다”고 강조했다.

이 대표와 양 대표는 합당 선언과 함께 ▲첨단산업 육성을 위한 첨단산업벨트 ‘K-네옴시티’ 건설 ▲첨단산업 인재 양성을 위한 ‘뉴 히어로 프로젝트’ ▲과학기술부총리 신설 등 3가지 정책 공약을 발표했다.

한편, 개혁신당은 국민의힘을 탈당한 이 대표 주도로 지난 20일 공식 출범했고, 한국의희망은 더불어민주당을 탈당한 양 대표 주도로 지난해 8월 창당했다.

/남창섭 기자 csnam@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