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일 기준 총선 예비후보 62명
30대 불과 2명뿐…20대는 전멸
인센티브 정책 현장 체감도 낮아
▲대한민국 국회의사당. /사진제공=국회
▲대한민국 국회의사당. /사진제공=국회

제22대 국회의원 선거가 약 80일 앞으로 다가왔지만 인천 정치판의 세대교체론 바람은 좀처럼 일지 않고 있다.

22일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따르면 이날 기준 62명이 총선 예비후보자로 등록했다.

이 중 청년 도전자인 30대는 ▲정승환(31·국·남동구갑) ▲염광호(38·국·서구을) 단 2명(3.2%)에 그친다. 20대는 없다.

전국으로 넓혀 봐도 예비후보자 1181명 중 20~30대는 47명으로 4.4%에 그치지만 인천은 청년 비율이 이보다도 낮은 상황이다.

여성 예비후보자 등록 현황 또한 크게 다르지 않다. 인천은 62명 중 여성은 6명(9.7%)에 불과하며 이는 전국 여성 예비후보자 비율인 14.1%보다도 약 4%p 이상 떨어지는 수치다.

인천은 그간 지역구 여성 국회의원을 한 명도 배출하지 못한 지역이기도 하다.

인천은 지역 색이 약해 영호남처럼 특정 정당이 장기 집권하는 지역은 아니지만, 청년 때 정치를 시작한 인천 주요 정치인들의 지역구 장악과 대물림이 이어지며 수도권에선 고령 정치인들이 많은 지역이 됐다.

이번 총선에서도 여야 모두 청년과 여성을 위한 파격적인 공천 인센티브가 딱히 보이지 않아 인천에서 세대교체론 바람이 일긴 어려워 보인다.

국힘은 청년에게 최대 20%까지 경선 득표율에 가산점을 주고 민주당 역시 청년·여성·장애인 후보자에게 경선 득표율의 최대 25% 가산점을 주겠다는 방침이다.

그러나 현장의 인센티브 체감도는 크지 않아 보인다.

정승환 예비후보는 “개인적으로 아쉬운 점은 4년 전 총선 당시 미래통합당에서는 경선 득표율에 가산점을 주는 게 아니라 '기본점수제'라고 일정 점수를 주고 시작했는데 이번에는 적용 안 됐다”며 “크게 눈에 띄는 청년 인센티브가 안 보이는 상황이라 현역을 상대해야 하는 양 당에서 청년 후보와 당선자를 낼 수 있을지 의문”이라고 전망했다.

앞서 국힘 혁신위원회는 청년 전략공천 지역구 설정을, 민주당 총선기획단은 현역 불출마 전략 선거구에 청년·여성 공천 등을 제안했지만 여야 공천관리위원회에서 수용할 지는 미지수다.

양당 구도에 반기를 들고 나온 제3지대 개혁신당에서도, 거론되는 인천 후보자들 중 20∼30대는 찾기 힘들다.

/이창욱 기자 chuk@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