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의장직 불신임안 심의 처리
5월단체, 여당 중앙당 찾아가
한동훈 비대위원장 면담 요청
“광주발언 진정성 확인 방법”
▲ 5·18광주민주화운동부상자회 인천지부와 민주주의실현 정치개혁 인천시민행동이 22일 국민의힘 중앙당사 앞에서 허식 인천시의회 의장의 제명을 요구하고 있다.

5·18 민주화운동 폄훼 논란을 일으킨 허식 인천시의회 의장의 의장직 불신임안에 대한 의회 심의가 오늘 열리는 가운데 오월단체는 전날 여당 중앙당을 찾아 허 의장의 의원직 제명까지 요구하고 나섰다.

5·18 광주민주화운동부상자회 인천지부와 민주주의실현 정치개혁 인천시민행동은 22일 허식 의장의 의원직 제명을 위해 국민의힘 중앙당을 찾아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의 면담을 요청했다.

국힘 중앙당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연 이들은 “국민의힘 한동훈 비대위원장은 허식 인천시의원에 대해 분명한 조처를 해야 한다”며 “국민의힘 정강정책을 정면으로 희롱하고, 이전에도 몇 차례 망언을 일삼아 국민의힘에 누를 끼치고, 인천 300만 시민을 우롱한 허식 시의원을 제명처리 할 것을 요구한다”고 밝혔다. 허 의장 제명 처리를 위해선 그를 시의회 징계 기구인 '윤리특별위원회' 회부 후 본회의에서 재적의원 3분의 2 이상 가결이 필요하다.

현재 시의회 재적의원(40명) 중 허 의장을 뺀 국민의힘 소속이 25명, 민주당 소속은 14명이다. 시의회 다수당인 국힘이 동의하며 허 의장 의원직 제명이 가능한 구조다.

민주당 소속 인천시의원들은 앞서 허 의장의 5·18 민주화운동 폄훼 행위가 의원 행동 강령에 위배된다고 판단, 그를 윤리특별위원회에 회부하겠다고 예고한 바 있다.

기자회견에 나선 이들 단체는 “현재 인천시의회 의원 소속 분포를 볼 때 국민의힘 시의원들이 적극적으로 나선다면 문제의 인물인 허식 시의원을 제명처리 할 수 있다”며 “그 길만이 국민의힘 정강정책의 정신을 살리는 길이고, 한동훈 비대위원장의 광주 발언 진정성을 확인시키는 길”이라고 강조했다.

이들은 또 한 위원장이 최근 광주에서 5·18 민주묘지 참배와 헌법 전문에 5·18 정신 수록 찬성 입장을 밝힌 것을 언급하며 직접 면담을 요청했다. 기한은 25일 오전 10시로 명시했다.

5·18 광주민주화운동부상자회 인천지부는 “최근 유권자인 시민들과 소통을 위해 노력하는 한 위원장의 노력을 높게 평가한다”며 “5·18 정신을 훼손한 허식 시의원을 어떻게 처리할 것인지를 놓고 한동훈 비대위원장과 직접 면담을 통해 입장을 듣고 싶다”고 밝혔다.

▲ 

/라다솜·이창욱 기자 radasom@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