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NS에 “협의안 훼손” 반박 글
지역 정치권도 반발 목소리 거세
총선 정국 맞물려 파장 커질 듯

국토교통부가 지난 19일 서울지하철 5호선 인천·김포 연장 노선 조정안을 발표한 뒤, 유정복 인천시장은 물론 지역 정치권에서 반발 목소리가 계속되고 있다. 국토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대광위)가 '노선'은 인천시안을·'역사'는 김포시 의견'을 수용하는 조정안을 내놨지만, 인천지역에선 “김포시 입장을 따른 불합리한 결정”이라는 지적이다. 실제로 김포시는 해당 조정안에 수용하는 입장을 보였다.

유정복 시장은 지난 20일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대광위 발표는 인천시가 오랜 기간 검토하고 분석한 최적안에서 원당역과 불로역을 제외하는 등 그동안에 합리적으로 논의하고 협의해 온 안이 훼손된 불합리한 결정”이라는 글을 게재했다.

대광위는 검단신도시 지역 2개 역을 경유하고, 김포 감정동을 지나는 5호선 조정안을 제시했다. 인천1호선 연장 사업 구간인 검단 101역, 102역을 지나고, 인천과 김포 경계 지역에 있는 불로동 정거장 대신 김포 감정동 정거장으로 옮기는 조정안이다. 연장선은 총 25.56㎞, 통행시간 25.7분이 걸린다.

유 시장은 “인천 검단은 1·2기 수도권 신도시 중 광역철도가 건설되지 않은 지역으로, 그동안 인천시는 첫 단추부터 잘못 꾄 서울5호선 검단·김포 연장 사업을 정상화하고 최적의 노선을 찾기 위해 오랜 기간 협의해 왔다”며 “행정 경계선의 문제가 아니다. 더욱이 지역 이기주의도 아니다”는 의견을 나타냈다.

이어 “인천시 노선은 대광위(안)보다 수혜지역과 이용자가 대폭 증가한다”며 “검단구 발전과 북부권 종합발전계획을 통해 미래 수요에 대응할 수 있도록 노선을 결정하는 것이 핵심”이라며 대광위를 압박했다.

이런 유정복 시장 반응은 대광위 조정안 '불수용'으로 풀이된다. 대광위 발표 직후 인천시 실무진의 “사태 추이를 지켜보겠다”는 발표보다 수위가 세진 것이다.

인천 서구에 지역구를 둔 더불어민주당 신동근(서구 을) 국회의원과 이순학(서구 5)·김명주(서구 6) 인천시의원 등은 대광위 조정안 발표가 있었던 지난 19일 기자회견을 열고 “합의되지 않은 편파적 조정안”이라고 비판했다. 이들 의원은 “김포시를 지나는 노선은 그대로 둔 채 인천시 원안은커녕 양보 절충안까지도 무시당했다”고 규탄했다.

이번 대광위의 5호선 연장사업 노선 조정안 발표가 노선 확정을 뜻하지는 않는다. 다음 달까지 지역주민 의견 수렴을 거쳐 오는 5월쯤 김포·검단 연장 사업을 '제4차 광역교통시행계획'에 반영한다는 계획이라 주민들과 정치권 반발은 총선 정국과 맞물려 더욱 커질 전망이다.

/김원진·이아진 기자 kwj7991@incheonilbo.com



관련기사
[대광위, 5호선 조정안 발표] “10년을 기다렸는데…” 사라진 역, 분노한 주민 지난해 9월, 인천 서구 원당지구 출근길을 취재하며 만났던 주민들은 그래도 '원당역' 신설에 희망을 품고 있었다. 교통 수요가 높은 검단신도시를 중심으로 서구 북부권에 서울지하철 5호선 철로가 이어지면 검단신도시 가운데 놓인 원당을 '패싱'할 수는 없을 거라는 생각들이었다.지난 19일 정부는 5년여 갈등을 이어온 '서울지하철 5호선 인천·김포 연장' 노선 조정안에 인천시 제안 4개 역 중 검단신도시 권역 101·102역은 담으면서도 원당과 불로 등 원도심 2개 역은 제외했다.토요일이었던 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