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18 폄훼 논란 후 첫 기자회견
“불신임안 불법적으로 밀어붙여”
“모함 언론사·기자·정치인 고소”
“이건 아니다 싶어” 자진사퇴 거부
▲ 21일 인천시의회 본관에서 허식 인천시의회 의장이 5·18 민주화운동 폄훼 논란에 대한 기자회견을 열고 입장을 밝히고 있다. /이재민 기자 leejm@incheonilbo.com
▲ 21일 인천시의회 본관에서 허식 인천시의회 의장이 5·18 민주화운동 폄훼 논란에 대한 기자회견을 열고 입장을 밝히고 있다. /이재민 기자 leejm@incheonilbo.com

5·18 민주화운동 폄훼 논란으로 의장직 박탈을 앞두고 있는 허식 인천시의회 의장이 “잘못이 없다”는 공식 입장을 내는 동시에 동료 의원들 고소까지 거론하며 압박을 가해 논란이 예상된다.

허 의장은 21일 오후 2시 의장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애초 불법인 (의장) 불신임안을 불법적으로 계속 밀어붙이면 불신임 효력 가처분 신청은 물론 추가적으로 나를 모함한 언론사와 기자, 정치인들을 무더기 고소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법령에 어긋난 의장불신임안을 제출하고 결의한 시의원들은 시민단체에 의해 권한 남용 혐의로 고발 당하는 일도 벌어질 것”이라고 압박했다.

5·18 민주화운동 폄훼 논란을 일으킨 허 의장의 의장직 상실은 초읽기에 들어간 상태다.

시의회 다수당인 국민의힘은 지난 13일 의원총회를 열고 허 의장 불신임을 결정, 지난 18일 불신임안을 발의해 오는 23일 열리는 시의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서 처리될 예정이기 때문이다.

국민의힘 소속이던 허 의장은 지난 2일 5·18 민주화운동을 폄훼하는 내용을 담은 신문을 시의원 40명에게 돌려 전국민적인 질타를 받았다.

허 의장은 이 뿐 아니라 15일에는 '북한군 개입설'을 담은 기사를 시의원과 간부 공무원 등 65명이 참여한 단체카톡방에 공유해 또 한 번 논란을 낳았다.

이처럼 의장직 상실이 기정사실화 된 상태에서 허 의장의 자진 사퇴가 예상됐지만 그는 논란 후 이날 첫 기자회견을 자청해 “아무리 한 표가 귀한 국회의원 총선거를 앞둔 예민한 시기라 해도 죄 없는 시의회 의장을 때려잡으려고 모함하고 생매장시키려는 건 아무리 생각해도 이건 아니지 싶다”며 자진 사퇴를 거부했다.

허 의장은 '5·18 민주화운동 등에 관한 특별법'의 정당성에도 의문을 제기했다.

그는 “나를 고발하는데 도구로 사용된 5·18특별법에 대해 헌법소원 심판청구 등 법률적으로나 실력 행사 측면이나 할 수 있는 모든 행동을 다 할 것”이라고 밝혔다.

허 의장의 자진 사퇴 거부에 따라 그의 의장직은 물론 의원직 제명 가능성까지 높아지게 됐다.

▶관련기사 : 허식, 의장직은커녕 의원직 지키기도 어려울 듯

/이창욱 기자 chuk@incheonilbo.com



관련기사
허식, 의장직은커녕 의원직 지키기도 어려울 듯 5·18 민주화운동 폄훼 논란을 일으킨 허식 인천시의회 의장이 의장직 자진 사퇴를 거부하면서 의장직은커녕 의원직마저 지키기 어려운 상황에 놓이게 됐다.허 의장은 21일 오후 2시 인천시의회 의장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내가 뭘 5·18을 폄훼하고 역사를 왜곡했나”라고 반문했다.그는 이어 “5·18이라는 첨예한 정치 쟁점을 악용해 사실 관계까지 왜곡해 인천시를 대표해 의정 활동하는 애먼 나한테 5·18을 폄훼했다고 누명을 씌웠다”며 “마치 중대 범죄자를 대하듯 소속 정당에서는 윤리위원회를 열어 출당을 종용한다”고 불편한 심기를 드러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