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정치 1번지, 친명 수성이냐 국힘 설욕이냐

수원 표심 바로비터 지역
택지개발로 외지인 늘어

[국민의힘]
기업인 이창성 리턴매치 꿈꿔
국세청장·LH사장 지낸 김현준
김해영 수원발전연구회장 가세

[더불어민주당]
판사 출신 김승원 재선 도전

수원시 갑은 경기도 정치 1번지, 수원 선거 표심의 바로미터가 되는 지역으로 꼽힌다.

갑 지역은 다른 수원지역 선거구들과 마찬가지로 보수 성향이 강한 곳이었으나 대형 택지개발과 외지인 비중이 높아지면서 정치 성향이 진보로 돌아선 지역 중 하나다.

이번 제22대 국회의원 선거의 관전 포인트는 3가지다. 국민의힘 내부에선 이창성(62) 수원시 갑 당협위원장과 전략공천설이 나오는 김현준(55) 전 국세청장의 공천경쟁이 주목을 끌고 있다.

본선에선 더불어민주당 현역 김승원(54) 의원과 이창성 수원시 갑 당협위원장의 리턴매치가 성사될지도 관심사다. 또 김 의원과 수성고 동문인 김 전 국세청장의 한판 승부가 이뤄질지도 이목이 집중된다.

민주당 김승원 국회의원은 파장초, 수원북중, 수성고, 서울대 법대를 거친 재원으로 수원지방법원 판사, 경기남부지방경찰청 인권위원장, 문재인 정부에서 청와대 정무수석실 행정관을 지냈다.

대표적 친명계 인사인 김 의원은 초선임에도 지역구 내 자리매김에 성공하면서 수원 토박이라는 강점을 내세워 재선에 도전할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까지도 민주당 내 다른 후보가 드러나지 않고 있어 무난하게 본선행 티켓을 거머쥘 것으로 전망된다.

김 의원은 지난 임기 동안 ▲동탄~인덕원 복선전철 추진 ▲신분당선 연장선 추진 ▲수원특례시 전환 ▲수원화성 문화재 규제 완화 등 뚜렷한 성과를 거두며 탄탄한 행보를 이어가고 있다.

기업인 출신에 이창성 수원시 갑 당협위원장은 고려대 공학대학원에서 공학석사를 수학하고 제20대 대통령직 인수위원회에서 과학, 기술, 교육자문위원을 지냈다.

이후 국민의 힘 수원시 갑 당협위원장을 맡아 지난 20대 대통령 선거를 승리로 이끌며 김승원 의원의 대항마로 떠오르고 있다.

지난 총선에서 김승원 의원과 압도적 표차로 낙마했던 이 위원장은 지역의 이해도와 당내 헌신해 온 점을 앞세워 이번 선거에서 설욕전을 벼르고 있다.

국민의 힘 김현준 전 국세청장이 예비후보 등록을 마친 가운데 이창성 당협위원장과 공천 경쟁을 벌일 것으로 보인다.

김현준 전 국세청장은 김승원 의원과 같은 수성고를 졸업한 선·후배 사이로 서울대학교 경영학과 졸업 후 제23대 국세청장과 한국주택토지공사 사장을 역임했다.

중앙부처에서의 행정 경험을 바탕으로 표심 공략에 나서고 있다. ▲북수원(장안구청)-강남 고속도로 전 구간 지하화 ▲신분당선 조기완공, 고도제환 완화 ▲중소상공인을 위한 경기활성화 등을 공약으로 제시했다.

김 전 청장과 같은 국민의 힘으로는 김해영(61) 수원미래발전연구회장이 지난 지방선거에 이어 총선에 도전한다.

/박혜림 기자 hama@incheonilbo.com



관련기사
[4·10 총선 누가 뛰나] 수원무 김진표 국회의장이 총선 불출마를 선언하면서 수원 무 선거구는 '무주공산'이다.무 선거구는 을에 권선구와 정에 영통2동, 태장동을 각각 떼어와 만든 선거구로 전국에서 무까지 분구된 유일한 선거구다. 지역별로 다소 성향 편차가 발생하고 있고 권선1·2동이 스윙보터로 작용하고 있다.지난 제21대 총선에서는 더불어민주당 김진표 후보가 미래통합당 박재순 후보를 누르고 5선 고지에 올랐고 민주당이 수원지역 5개구를 모두 석권하며 야당이 강세를 이어가고 있다.민주당 염태영(63) 전 경기도 경제부지사가 도전장을 냈다. 후보군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