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힘 인천시당 “할 수 있는 것 없어져”
민주 “與 용인에 막말 반복”…제명 요구
▲허식 인천시의회 의장.<br>
▲허식 인천시의회 의장.

허식 인천시의장의 '꼬리 자르기' 전형인 징계 회피 꼼수 탈당에 대한 비판이 재점화됐다.

국민의힘 배준영 인천시당위원장은 18일 5·18 민주화운동을 '북한이 개입한 내란'이라 칭한 인쇄물을 배포해 논란을 빚은 허식 인천시의회 의장 사건과 관련 “5·18 민주화 운동 정신을 이어간다는게 당 정강·정책”이라며 “허식 의장 사건은 당 정강·정책에 위배돼 시당 차원에서 빠른 조치를 요청했으나, 본인이 국민의힘을 탈당하면서 할 수 있는 게 없어졌다”고 말했다.

국민의힘 정강·정책에는 '자유민주주의를 공고히 한 2·28 대구 민주운동, 3·8 대전 민주의거, 3·15 의거, 4·19 혁명, 부마항쟁, 5·18 민주화 운동, 6·10 항쟁 등 현대사의 '민주화 운동 정신'을 이어간다'고 규정하고 있다.

배 의원은 탈당자의 복당에 대한 패널티와 관련 “지금은 뭐라고 말씀드리기는 힘들다”며 “복당 신청을 하면 그때 기준에 맞춰서 심사하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국민의힘 당규 제5조 '제명·탈당자의 재입당'에는 당으로부터 제명 처분을 받은 자(탈당권유처분자 포함)는 제명된 날로부터 5년 이내에는 재입당할 수 없다. 처분자에 한해 적용된다는 것이다.

민주당은 국민의힘이 다수 의석인 인천시의회에서 허식 의장을 즉각 제명해야 한다고 했다.

민주당 선다윗 상근부대변인은 “허식 의장에 대한 엄정하고, 신속한 대응을 약속했던 한동훈 위원장의 약속은 대체 어디로 갔나. 문제만 생기면 탈당시키고 덮는 것이 한동훈식 정치 개혁인가”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국민의힘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이 신년인사회 참석 차 인천을 찾았지만, 약속했던 허식 의장의 징계에 대해서는 답하지 않다”며 “국민의힘이 징계를 면하기 위한 꼼수 탈당을 용인해 주고, 비대위원장도 약속을 지킬 의지가 없으니 자당 출신 정치인의 막말과 추태가 반복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라다솜 기자 radasom@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