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 국힘 사퇴 요구에도 요지부동
23일 처리…가결시 즉시 직위 상실
▲허식 인천시의회 의장.
▲허식 인천시의회 의장.

잇따른 5·18 민주화운동 폄훼 논란을 일으킨 허식 인천시의회 의장의 의장직 박탈이 코앞으로 다가왔다. 허 의장은 의장직 자진 사퇴를 촉구하는 시의회 다수당인 국민의힘 의원들과 '의장 불신임' 안건 상정을 두고 의안 접수 마감 날까지 줄다리기를 하다 끝내 자리를 지켰다.

18일 인천시의회에 따르면 한민수(국·남동5) 의회운영위원장이 대표 발의한 의장 불신임의 안건이 발의됐다.

지방자치법에 따르면 불신임 의결은 재적의원의 4분의 1 이상(11명 이상) 발의와 재적의원 과반 수(21명) 찬성으로 가능하다. 이날 접수된 불신임 안건에는 시의원 약 20명이 자필 서명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안건은 오는 23일부터 열리는 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서 다뤄진다. 불신임 안건 가결 즉시 의장직 효력을 잃는다.

허 의장 불신임은 이미 예고된 상황이다. 다수당인 국민의힘 시의원들이 지난 13일 의원총회를 열고 의장 불신임을 당론으로 정했기 때문이다.

의원총회 이후 국힘은 허 의장의 자진 사퇴를 기다렸지만 그는 “잘못한 게 없다”는 입장을 유지함은 물론 지난 15일에도 5·18 민주화운동을 폄훼하는 기사를 시의원들이 모인 단체대화방에 또 한번 배포해 논란을 키웠다.

허 의장은 최근 들어 의회로 출근도 하지 않고 공식 석상에서도 모습을 드러내고 있지 않다. 앞서 17일 허 의장은 인천시청에서 대대적으로 열린 '인천시 행정체제 개편 법률 국회 통과 기념행사'에도 참석하지 않아 이봉락(국·미추홀3) 제1부의장이 대신 축사를 하기도 했다.

한민수 의회운영위원장은 “불신임 안 제출 직전 허 의장을 만나 대화를 나눴다”며 “안건을 제출하는 데 수긍했고 마음을 좀 내려 놓은 것 같다. 의장직 사퇴서를 직접 제출할지는 알 수 없다”고 말했다.

오는 23일 본회의에서 허 의장이 직을 잃을 경우 임시회 마지막 날인 다음달 5일 제2차 본회의에서 전반기 회기 남은 5개월간 의장직을 수행할 보궐선거가 치러진다.

/이창욱 기자 chuk@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