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 폐기물 처리 부실 업체 퇴출하고 재활용률 높여야

무분별 소각, 유해물질 대폭 증가
신규 업체로 재활용률 하락 우려
“폐기물 처리 관리·감독 강화를”
▲ 인천 남동구 한 업체가 제대로 선별 파쇄하지 않은 폐기물을 차량 적재함에 그대로 싣고 있다. 이 업체는 부평구의 대형 폐기물 대행 업체로 선정됐는데 집하장에 대형 폐기물이 쌓이자 이 같은 행위를 한 것으로 알려졌다. /사진제공=독자
▲ 인천 남동구 한 업체가 제대로 선별 파쇄하지 않은 폐기물을 차량 적재함에 그대로 싣고 있다. 이 업체는 부평구의 대형 폐기물 대행 업체로 선정됐는데 집하장에 대형 폐기물이 쌓이자 이 같은 행위를 한 것으로 알려졌다. /사진제공=독자

정부가 2050년까지 탄소 배출량을 제로화하겠다고 선언한 가운데 인천 기초단체 6곳이 올해부터 대형 폐기물 관련 대행 용역을 2개 부문(수집·운반 및 처리)으로 구분하면서 국가 정책에 역행하는 게 아니냐는 지적이 나온다.

기술·장비가 부족한 신규 업체가 대형 폐기물을 처리하면서 폐기물 재활용률이 떨어지고 무분별한 소각으로 유해물질이 대폭 증가할 수 있다는 우려에서다.

전문가들은 지자체들이 현장에서 대형 폐기물 처리가 적법하게 이뤄지고 있는지 관리·감독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고 조언한다.

16일 인천일보 취재 결과, '자원의 절약과 재활용 촉진에 관한 법률'에 따라 지자체별로 재활용센터를 1개소 이상 설치해야 하며, 인구가 20만명을 초과할 때마다 1개소를 추가 설치해야 한다.

그러나 인천지역 10개 군·구 중 재활용센터를 직영 또는 위탁으로 운영하는 곳은 단 한 곳도 없었다.

자체적으로 재활용센터를 운영했던 기초단체도 있었지만 인건비 부담 등 이유로 문을 닫은 것으로 알려졌다.

결국 인천지역에서 발생하는 대형 폐기물 처리는 모두 민간 업체에 떠넘겨진 상황이다.

여기에 시설과 장비를 제대로 갖추지 않은 업체를 처리 부문 대행업체로 선정했다는 주장이 제기된 부평지역에서는 폐기물 재활용률이 떨어질 것이라는 우려도 나온다.

집 앞에서 수거된 대형 폐기물은 적환장(임시 보관 공간)으로 운반되며, 숙련된 인력이 품목별로 폐기물을 선별하게 된다.

대형 폐기물은 종류에 따라 파쇄나 분쇄를 거쳐 연료 등으로 재활용되며 불가피한 경우에만 소각 처리된다.

이처럼 대형 폐기물의 소각 비율을 줄이고 재활용률을 높이기 위해서는 민간 업체가 전문 인력과 장비 등을 확보해야 한다.

제대로 된 인력과 시설을 갖추지 못하면 재활용을 위한 파쇄·분쇄 등 중간 처리가 불가능해 결국 대형 폐기물을 소각 처리할 수밖에 없으며, 이는 탄소 배출 제로화 정책에도 역행한다는 게 업계 관계자들의 공통된 얘기다.

31년간 부평지역에서 대형 폐기물을 중간 처분한 A업체 관계자는 “가구 등 폐목재를 파쇄기로 잘게 썰어 중간 처리한 뒤 목재업체에 보내면 합판 연료로 재활용된다”며 “하지만 시설과 장비, 경험이 없는 신규 업체는 적환장에 대형 폐기물을 쌓아둔 뒤 일부를 제외하고 소각 처리만 할 가능성이 크다”고 지적했다.

임병진 사단법인 녹색환경보전협회장은 “폐기물이 지속 가능한 자원으로 활용될 수 있도록 재활용률을 최대한으로 늘려야 한다”며 “특히 지자체는 대형 폐기물 처리가 적법하게 이뤄지고 있는지 관리·감독을 강화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정회진 기자 hijung@incheonilbo.com



관련기사
[거꾸로 가는 대형 폐기물 대행 정책] (중) 섣부른 업체 선정, 폐기물 처리 대란 부른다 세종특별자치시는 쾌적한 주거 환경을 위해 대형 폐기물 적환장(임시 보관 공간) 부지를 자체적으로 마련해 쓰레기 처리 안정성을 높였지만, 인천 대다수 기초단체는 시설과 장비를 갖춘 민간 업체들에 관련 업무를 모두 떠맡기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인천 기초단체 6곳이 대형 폐기물 관련 대행 용역을 일괄 발주해오다 올해 처음 2개 부문(수집·운반 및 처리)으로 구분하면서 장비 등이 부족한 신규 업체가 수거 지연 문제를 일으키면서 시민 피해가 잇따르고 있다.관련 업계에서는 적정한 인력·장비를 갖춘 대형 폐기물 대행업체가 선정될 수 있도록 재 [거꾸로 가는 대형 폐기물 대행 정책] (상) 대형 폐기물 용역 분리 발주에 곳곳 혼란 인천지역 10개 군·구 중 6곳의 대형 폐기물 대행 업무 방식이 올해부터 변경된다. 특정 대행업체가 수집·운반에서 처리까지 일괄 대행하던 체계에서 수집·운반업과 처리업으로 나눠 맡는 방식이다. 그러나 새 업체 선정 과정에서 기존 업체를 입찰에서 배제했다는 주장이 제기된 데 이어 최근에는 고용 승계가 세밀하게 이뤄지지 않아 일부 노동자들이 거리로 내몰렸다는 지적이 나왔다. 수집·운반 및 처리 용역 분리 발주가 자원 재활용 취지에 맞느냐는 논란도 일고 있다. 인천일보는 대형 폐기물 대행 업무 입찰 방식 변경에 따른 문제점을 짚어보고 근 부평구 폐기물 대행 사업 경찰 수사받나 인천 부평구에서 폐기물관리법을 어기며 대형 폐기물 수집·운반·처리가 이뤄지고 있다는 주장이 제기된 가운데 폐기물 관련 노조가 관할 지자체장과 해당 대행업체를 경찰에 고발했다.전국연합노동조합연맹 인천대형폐기물 노동조합은 최근 A·B업체 2곳을 폐기물관리법 위반 혐의로 처벌해 달라는 내용의 고발장을 남동경찰서에 제출했다고 21일 밝혔다. 차준택 부평구청장도 폐기물관리법 위반 방조 혐의로 함께 피소됐다.노조는 “A·B업체가 폐기물관리법에 따라 대형 폐기물을 수집·운반하고 처리해야 하지만 이를 위반했다”며 “구청장은 이들 업체의 위반 행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