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18 민주화운동 폄훼 논란 관련
“정당 주류에 있어선 안 된다” 입장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16일 인천 계양구 카리스호텔에서 열린 ‘2024 국민의힘 인천시당 신년인사회’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이호윤 기자 256@incheonilbo.com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16일 인천 계양구 카리스호텔에서 열린 ‘2024 국민의힘 인천시당 신년인사회’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이호윤 기자 256@incheonilbo.com

국민의힘이 5·18 민주화운동 폄훼 논란을 연이어 일으킨 허식 인천시의회 의장과 완벽히 선을 그었다.

16일 인천 계양구 카리스호텔에서 열린 국민의힘 인천시당 신년인사회에서 한동훈 비대위원장은 허식 의장을 겨냥해 “공인된 (역사적) 평가를 심하게 벗어나는 주장을 하는 사람은 공당의 주류에 있어선 안 된다”고 밝혔다.

한 위원장은 이어 “역사적 사안에 대한 평가는 굉장히 다양할 수 있다고 본다”면서도 “그 생각 자체를 막으려는 것은 아니지만 그런 사람이 자유민주주의 정당, 보수 정당, 자유시장 경제를 추구하는 정당의 주류에 있어서 안 된다는 말을 분명히 확인한 것이고, 그런 메시지를 보내기 위해 제가 빨리 조치 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 위원장의 조치란 지난 5일 결정된 허식 의장의 당 윤리위원회 회부를 뜻한다.

앞서 허 의장은 2일 5·18 민주화운동을 폄훼하는 내용의 신문을 시의원 40명 의원실에 배포했고, 한 위원장은 이 같은 허 의장의 행위가 국힘 정강·정책 위반 소지가 있다고 보고 허 의장의 당 윤리위 회부를 지시했다.

국힘 정강·정책은 '자유민주주의를 공고히 한 2·28 대구 민주운동, 3·8 대전 민주의거, 3·15 의거, 4·19 혁명, 부마항쟁, 5·18 민주화 운동, 6·10 항쟁 등 현대사의 민주화 운동 정신을 이어간다'고 돼 있다.

그러나 허 의장은 인천시당 윤리위원회가 열리기 직전인 지난 7일 탈당해 당의 징계를 피했다.

허 의장은 이 뿐 아니라 전날에는 '북한군 개입설'을 담은 기사를 시의원과 간부 공무원 등 65명이 참여한 단체카톡방에 공유해 또 한 번 논란을 일으켰다.

이날 카리스호텔 앞에서는 '5·18광주민주화운동 부상자회 인천시지부' 회원들 10여명이 허식 의장의 의원직 제명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연 뒤 촉구문을 한동훈 위원장과 배준영 국힘 인천시당 위원장에게 각각 전달했다.

인천시의회 다수당인 국힘 인천시의원들은 허 의장의 의장직 '불신임'을 당론으로 정했고, 더불어민주당은 허 의장의 윤리특별위원회 회부를 예고한 상태다.

/이창욱 기자 chuk@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