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역 교통망·도시 인프라·종합병원 다갖춘 최적지

후보지 킨텍스·원당·창릉 유력
▲ 이동환 고양시장 /사진 제공=고양시
▲ 고양시청 전경. 고양시가 법무부의 출입국∙이민관리청 유치를 본격적으로 추진한다. /사진제공=고양시

고양시가 정부의 이민관리청 유치에 발 벗고 나섰다.

고양시는 법무부가 부처별 시행하는 출입국 이민정책의 중복·비효율 개선과 신속한 정책설계를 위해 신설을 준비하는 ‘출입국·이민관리청’ 유치 계획을 추진한다고 16일 밝혔다.

앞서 법무부는 지난해 12월 27일 ‘출입국·이민관리청’ 신설을 포함 ‘제4차 외국인정책 기본계획’을 확정하고 범정부 이민정책 추진체계를 발표했다.

제4차 외국인정책 기본계획은 2023년부터 향후 5년간 이민정책 기본원칙과 방향을 제시하는 최상위 종합계획으로 지역 수요를 반영한 이민정책, 이민자 유입·통합 정책 체계화, 다부처 협력을 통한 체류질서 확립 등이 담겼다.

이에 고양시는 이민관리청이 들어설 최적의 조건을 갖추었다며 유치에 뛰어들었다.

우선 사통팔달의 광역 교통망과 외국인 등 이민관리청 방문객을 위한 편리한 접근성을 갖추고 있다. 반경 40km 이내 △인천국제공항 △김포공항 △인천항만 △경인항만을 비롯해 △GTX-A △지하철 3호선 △경의선 △대곡~소사선 △KTX 행신역 등 철도교통망 △자유로 △수도권순환고속도로 △서울문산고속도로 등이 있다.

경기도에는 대한민국 전체의 33%인 약 75만 명의 외국인 주민 거주와 고양·파주·포천 등 경기 북부권 거주 외국인도 11만여 명에 이르는 등 이민관리청이 고양시에 유치가 될 경우 상당한 직접 수요를 충족시킬 수 있다는 판단이 나온다.

또 국립암센터를 비롯해 6개 종합병원, 일산호수공원, 킨텍스 전시장, 아람누리 등 다양하고 풍부한 의료·편익·문화시설과 편리한 생활환경을 제공할 수 있다.

시는 이민관리청 후보지로 킨텍스, 원당, 창릉 등 철도와 도로 여건을 고려한 교통 요충지역을 검토 중이며 빠른 시일 내 청사 후보지(안)를 확정, 법무부에 정식 제안한다는 방침이다.

시는 조만간 민·관 협력 실무협의체 구성, 범시민결의대회 개최, 대시민 홍보 등 이민관리청 유치를 위한 시민 공감대 형성에 적극 나선다는 계획이다.

이동환 시장은 “고양시는 지리적 여건, 광역 교통망, 도시 인프라 등 이민관리청이 들어서기에 부족함이 없는 최적의 지역”이라며 “지역경제 활성화가 기대되는 이민관리청 유치를 위해 행정력 집중과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고양=김재영기자 kjyeong@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