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식 의장, 이번엔 ‘5·18 정신 헌법 전문 수록’ 발언 비판 기사 시의원 단체 대화방 공유

한동훈 국힘 비대위원장 인천 방문 하루 전 논란, 허 의장 사실상 한 위원장 등 ‘징계’ 반발
▲ 허식 인천시의회 의장이 ‘5·18 정신 헌법 전문 수록’ 비판 기사를 시의원 단체 대화방 공유했다. 한동훈 국민의힘 비대위원장의 인천 방문 하루 전 벌어진 일이라 한 위원장의 징계 등에 대한 정면 반박으로 여겨진다. /인천시의원 대화방 갈무리

얼마 전 5·18민주화운동을 폄훼하는 신문을 동료 의원들에게 돌려 정치권과 시민사회단체 등으로부터 의원직 사퇴 압박을 받고 있는 허식 인천시의회 의장이 이번엔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의 ‘5·18 정신 헌법 전문 수록’ 발언을 비판하는 기사들을 시의원 단체 카톡방에 공유했다.

‘허식 의장 사태는 한동훈 비대위원장의 섣부른 5·18 헌법전문 수록 발언에서 촉발됐다’는 견해가 담긴 인터뷰와 한 비대위원장을 ‘낙하산으로 임명된 중앙당 일개 비대위원장’으로 표현한 칼럼인데, 16일 한동훈 비대위원장의 첫 인천 방문을 하루 앞두고도 허식 의장이 돌발행동을 이어가자 국민의힘 입장에서도 곤혹스럽다는 반응이다.

15일 인천시의회와 시의원 등에 따르면 이날 오전 11시쯤 의회 총무담당관실은 “한동훈 ‘北개입 변란’ 5·18 너무 몰라… 국힘 분열만 불렀다” 제목의 인터뷰 기사와 ‘국민의힘, 韓비대위원장 1인 정당인가’ 칼럼 등을 단톡방 올렸다. 이 단톡방에는 인천시의원 전원과 의회 직원 등 60여명이 속해 있다. 총무담당관실은 이들 기사와 함께 “의장님 요청으로 공유합니다”라고 부연 설명을 달았다.

해당 기사들은 허식 의장이 의원 40명 전원에게 돌려 논란이 된 ‘5·18 특별판’을 제작한 언론사에 실린 내용이다.

관련 인터뷰에선 전 CIA 요원 출신 한 인물이 “한 위원장이 광주 5·18을 민주화투쟁으로 정의하고 헌법전문 수록을 적극 추진한다고 공언하는 데 참으로 기막히고 한심하다”며 “광주 5·18 무장폭동은 100%·200%·500% 북한이 개입한 국가전복 변란이었다” 주장했다고 실었다.

또 ‘기자수첩’ 형식 칼럼에선 “낙하산으로 임명된 중앙당 일개 비대위원장이 취임 며칠 만에 ‘내보내라 마라’하는 게 과연 민주주의 국가에서 있을 법한 일인가”라며 “단지 신문을 동료의원과 공유한 행위가 자유민주주의 국가에서 징계에 회부될 일인지 반발 여론은 점점 빠르게 확산하고 있다”고 적었다.

국민의힘 소속 인천시의원들은 지난 13일 의원총회를 열고 의장 불신임안을 의결하기로 결정한 상황에서 이틀 만에 허식 의장이 이 같은 행동을 이어가자 당혹스럽다는 반응이다.

익명을 요청한 한 국민의힘 소속 시의원은 “한동훈 비대위원장이 허식 의장 논란 직후 ‘엄정하고 신속히 대응하라’고 주문한 뒤, 16일 인천을 처음 방문하는 마당에 잡음이 또 발생했다. 의장직 사퇴 정도로 정리될 수 있는 일이 더 커지고 있다”고 말했다.

김대영(민주·비례) 시의원은 “국민의힘 측 불신임안이 오는 23일 임시회 본회의에 상정되면서 민주당 내에서도 의장직 사퇴, 의원직 사퇴 의견이 반반이었다”며 “하지만 허식 의장이 반성 모습 없이 연이어 문제를 일으켰기 때문에 의원직 사퇴가 맞다”고 말했다.

한편 이에 대한 허 의장 입장을 듣기 위해 전화와 문자를 남겼지만 답을 들을 수 없었다.

/김원진 기자 kwj7991@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