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가 마약중독치료 전문센터 설립을 본격 추진한다. 오는 6월 개원하는 '새로운경기도립정신병원' 내에 10병상 규모로 마약중독치료 전담공간을 둘 예정이다. 환영할만한 소식이다. 마약중독은 범죄인 동시에 치료가 시급한 질병이므로, 단속과 처벌만으로는 마약중독자 증가를 막을 수 없다. 또한 적절한 치료와 재활이 장기간 병행되어야 한다. 올해 경기남부에서 검거된 마약사범이 2900명에 육박하지만 기존 치료 시설은 통틀어 3곳 25병상이 전부였다.

전문센터 설립 소식이 일단 반가우면서도, 과연 실효를 거둘 것인지에 대해서는 의문이 여전히 남는 게 사실이다. 도가 의욕적으로 추진하는 사업인 만큼 전문인력과 시설을 충분히 갖추리라 믿는다. 하지만 기존 중독치료 기관 이용률은 매우 저조했다. 2018년부터 2022년 사이 5년 동안 치료를 받은 중독환자는 고작 22명이었다고 한다. 더구나 한 곳은 치료 실적이 아예 0이었다. 마약중독은 반드시 치료를 받아야 하는 질병이라는 인식보다는 '사회적 낙인'에 대한 두려움이 앞선 탓에 치료를 기피한 게 아닌가 싶다. 도는 치료 실적이 저조했던 이유를 철저히 분석해 시행착오가 되풀이되지 않도록 대비해야 할 것이다.

마약중독은 또한 치료와 병행해서 재활상담 및 집단치료가 함께 진행되어야 한다는 게 전문가들의 지적이다. 그런데 국내에는 치료 병상도 부족하지만 재활과 집단치료를 진행할 시설과 인력은 더 적다. 일본에서 시작된 민간 약물중독자 재활시설 다르크(DARC)가 2020년을 전후해 국내에도 몇 곳 설립되었지만 아직은 걸음마 단계다. 경기도 다르크의 경우 올해 혐오시설 논란에 휩싸여 소송까지 벌였고, 남양주에서 양주로 옮겨 가 운영 중이다. 경기도는 이번 기회에 치료시설과 재활시설의 네트워크 확충에도 힘을 기울여주기 바란다.

마약중독에 빠지는 경로는 다양하다. 순간의 실수로 나락에 떨어진 중독자들은 처벌과 아울러 치료와 재활이 가능하도록 해 주어야 한다. 경기도 마약중독치료 전문센터 설립이 사회적 인식과 대응방식 전환을 촉진하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