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화성오산교육지원청이 관내 초등학교 6년을 대상으로 IB탐구 수업 탐구 프로잭트를 진행하고 있다. /사진제공=화성오산교육지원청

화성오산교육지원청이 지난 8일부터 11일까지 관내 초등학교 6학년 36명을 대상으로 IB 탐구 수업 체험 프로젝트(IB 공유학교)를 진행했다.

IB 탐구 수업 체험 프로젝트는 화성·오산 관내 IB 후보 학교인 푸른중학교와 오산원일중학교가 중심이 돼 2024학년도에 중학교에 입학하게 되는 초등학교 6학년을 대상으로 탐구 중심의 IB 수업을 체험해 보는 IB 공유학교 프로그램이다.

푸른중학교 프로젝트는 ‘세계화 감각 셋을 품은 자아 탐구하기’(영어), ‘탐험을 통해 우주여행을 떠나보자!’(과학)로 구성됐으며, 오산원일중 프로젝트는 ‘규칙을 해석하여 탑을 쌓아라!’ (영어), ‘탐험을 통해 도형을 분석하라!’(수학)로 편성되었다. 수업은 IB 후보 학교인 푸른중학교 오산원일중학교 교사들이 직접 지도하였으며, 교과별 3시간씩 운영됐다.

참여 학생들은 “자신들의 생각을 자연스럽게 꺼내놓으며 창의적인 활동을 경험하게 되어 IB 체험 수업이 너무 흥미로웠다”라며, “중학교에서 더욱 다양한 탐구 수업을 할 수 있게 되기를 기대한다.”라고 하였다.

화성오산교육지원청 중등교육지원과 과장 박정숙은 “2023년부터 지역 내에서 IB MYP 후보 학교가 운영되면서 IB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라며, “학생들이 다양한 탐구 수업을 통해 배움을 깊이 있게 확장해 나가는 경험을 하고, 주도적으로 미래역량을 키워낼 수 있도록 지속해서 지원하겠다.”라고 밝혔다.

/화성=이상필기자 spl1004@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