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의 역사적인 행정구역 개편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함으로써, 인천의 행정체제는 민선 9기가 시작되는 2026년 7월부터 1개 구가 늘어나 2군·9구가 된다. 지난 1995년 3월부터 유지해온 2군·8구 체제가 중구 내륙과 동구를 합쳐 제물포구를 신설하고, 영종구로 분리하며 서구는 경인아라뱃길을 기준으로 서구(남부지역)와 검단구(북부지역)로 나누어 행정권과 생활권을 일치시키는 31년 만의 획기적인 변화다.

인천 행정구역 개편은 인천지역 정치권의 단합된 노력에 있다. 인천시는 2022년 8월 행정체제 개편안을 발표하고 주민 의견수렴(84.2% 찬성)과 법적 절차인 지방의회(중·동·서구의회 및 인천시의회) 동의를 거쳐 지난해 6월 정부에 법률 제정을 공식 건의했다. 정부도 신속하게 법률안을 만들어 지난해 11월 국회에 제출했고 국회에서는 지역 국회의원 등의 전폭적 협조 속에 9일 본회의에서 의결됐다.

4월 총선을 앞두고, 여야를 떠나 인천의 발전을 위해 협력한 모습은 지역 발전의 새로운 원동력이 될 것이다.

이번 개편은 인천의 역사성을 보존하면서도 미래 지향적인 방향으로 나아가는 결정이다. 인천 인구의 증가와 생활권의 변화를 반영하며, 원·신도심의 조화와 상생을 추구한다. 특히 중·동구의 제물포구 신설과 서구의 분할은 지역의 상징성과 특이성을 강화하는 한편, 새로운 도전과 기회를 제공할 것이다.

인천의 행정구역 개편은 인천뿐 아니라 다른 지방자치단체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선례로 작용할 것이다. 지방정부 주도의 선도적이고 혁신적인 모델로서, 지역 공동체와 시민들의 삶에 긍정적인 변화를 가져올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원칙과 절차에 따른 행정구역 개편이 지역 발전을 견인할 수 있다는 것을 입증함에 따라 메가시티 서울 논쟁에서도 좋은 선례가 될 것이다.

무엇보다 이번 행정구역 개편은 인천시민 모두의 노력과 협력의 결과다. 이러한 변화가 인천의 발전을 위한 새로운 전환점이 되기를 기대한다. 이번 변화를 기회로 삼아, 더욱 활기차고 밝은 미래를 만들어 나가야 한다. 이를 위해 남은 기간 인천시를 비롯한 관련 자치단체에서는 조직·인력 편성, 청사 마련, 행정동 조정 등에 철저한 대비와 실행방안을 찾아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