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회 수장 신분 각종행사 참석
“北, 여성 인질 삼아 기습 습격”
“논란 중심 국정교과서 채택”
과격 표현 남발…정치적 중립 해쳐
▲허식 인천시의회 의장.<br>
▲허식 인천시의회 의장.

얼마 전 5·18민주화운동을 'DJ'세력과 북한이 주도한 내란이라고 주장한 신문을 동료의원들에게 돌려 논란을 산 허식 인천시의회 의장이 그동안 한쪽으로 치우친 정치 이념을 공식 석상에서 거리낌 없이 말해왔던 것으로 확인됐다.

의회 수장 신분으로 각종 행사에 참여해 과거 박근혜 정부가 추진한 한국사 국정교과서와 비슷한 기조의 교과서를 인천 중·고교가 채택하게끔 의회 차원에서 나서겠다고 하거나 북한이 서해5도 노약자와 여성을 인질 삼아 기습 습격할 수 있다는 과격한 표현들을 쏟아내 왔다.

'정치적 중립'은 의회 수장이 갖춰야 할 의무라는 게 전문가들의 공통된 의견이다. 주민 대표이자 의회 수장인 의장이 정치적 중립성을 위반하면 시의회 가치는 훼손될 수밖에 없다.

 

▲'정치적 중립' 지켜야 할 시의장, 우편향 발언 거침없었다

인천시와 인천연구원은 지난해 10월19일 하버파크호텔에서 '2023 황해평화포럼'을 열었다. 황해평화포럼은 2019년 출범해 다섯 번째를 맞이한 정례 학술행사인데 지난해엔 '통일의 관문 인천, 대응과 준비' 주제로 치러졌다.

이 행사에 인천시의회 의장 자격으로 축사를 한 허식 의장은 “북한이 팔레스타인처럼 노약자라든가 여성을 인질로 서해5도를 기습 습격해서 고속함정이나 드론, 글라이더로 서해5도 중 하나를 점령한다. 그리고 협상한다 그런 일이 안 벌어진다고 단언하기 어렵다”며 “전 정권처럼 북한에다가 하고, 중국에 기대고 하면 돌아오는 건 뺨때기 밖에 없다”고 말했다. 이어 “인천시의회가 안보결의대회를 한다. 북한이 미사일이라든지 포격을 중지하는 데 더해 9·19 남북군사합의도 폐지하라는 등의 내용을 담을 것”이라고 했다.

해당 발언 후 인천시의회는 다음 달인 11월 의원 전원이 참석해 가운데 '대한민국·서해5도 수호 안보 결의대회'를 열었으나 9·19 남북군사합의 폐지 문구는 실제로 실리지 않았다.

한 시의원은 “여야가 합의하지도 않은 사안을 본인 입맛 따라 공식 자리에서 입에 담은 수준”이라고 설명했다.

 

▲박근혜 정권 국정교과서 닮은 교과서, 공론화 없이 중·고교에 채택시키겠다니

지난달 라마다송도호텔에서 열린 '2023년 우남문화제'에서 허식 의장은 참석자들에게 “박근혜 대통령께서 만들려고 했던 국정교과서를 기본으로 그야말로 자유민주주의를 강조하는 그런 내용의 교과서를 만들려는 출판사가 있어 내년에 출판한다고 하니까, 우리 의회 차원에서도 기독교, 총연맹이랑 해서 교과서가 중·고등학교에 채택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전했다.

박근혜 정부 시절 추진한 국정교과서는 찬반 논란이 뜨거운 주제인데도 '의회 차원'에서 추진하겠다고 못 박은 셈이다.

인천·경기지역 한 언론 매체는 지난 11월 “허식 의장이 시민 세금으로 수백만원어치 불경과 함께 역사교과서 수십권을 사들였다”고 보도하기도 했다. 지난해 하반기 인천시의회 의정활동 업무지원 도서 구입내역을 보면 불교, 골프, 진보, 보수 등 다양한 책 중에 '전두환 리더십'도 포함돼 있다.

/김원진 기자 kwj7991@incheonilbo.com



관련기사
허식 인천시의장, 끝없는 구설…지난 연말엔 '서울의 봄' 왜곡 허식 인천시의회 의장이 공식석상에서 전직 대통령을 지낸 전두환씨가 벌인 12·12 군사반란을 다룬 영화를 깎아 내리는 발언을 한 것으로 드러났다.10일 인천일보 취재를 종합하면 허 의장은 지난해 12월12일 ㈔이승만대통령기념사업회 인천시지회가 연수구 한 호텔에서 주최한 송년 우남문화제에 참석해 축사를 했다.▶관련기사 : [허식 시의장 '끝없는 구설'] 시의회 가치 훼손…극우주의 발언 거침없었다당시 한 참석자가 촬영해 유튜브에 올린 영상을 보면 그는 “1948년 8월15일이 건국일이라는데, 근데 유엔(UN)에서 대한민국 버티기 들어간 허식, 고민 들어간 국힘 5·18 민주화운동 폄훼 신문 배포 논란 중심에 선 허식 인천시의회 의장이 남은 의장 임기를 채우겠다고 공언한 것으로 확인됐다.허 의장 징계 절차가 진행되면 결국 키는 국민의힘이 쥐게 되는데, 같은 당이었던 허 의장 손을 들어줄 경우 국힘 차원에서 5·18 폄훼 행위를 긍정하는 셈이라 국힘 의원들의 고심 또한 깊어지고 있다.11일 <인천일보> 취재를 종합하면 전날 허식 의장은 의회에 출근해 의원들을 만나 “의장직을 내려놓지 않을 것”이라는 취지의 발언을 했다.시의회 관계자는 “허 의장이 상임위를 돌면서 '의장직을 끝까지 고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