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체제로는 尹 심판 못 해”···11일 탈당 예고한 이낙연과 신당 창당 나설 듯
윤영찬 의원만 잔류 “DJ·노 전 대통령 흔적 너무 귀해”
▲ 더불어민주당 비이재명계 모임인 ‘원칙과 상식’ 의원들이 10일 국회에서 탈당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조응천, 이원욱, 김종민 의원 /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비명(비이재명)계 ‘원칙과 상식’ 4인방 중 이원욱(3선·경기 화성을), 김종민(재선·충남 논산계룡금산)·조응천(재선·경기 남양주갑) 의원이 10일 탈당 및 신당 창당을 선언했다.

다만 윤영찬(초선·경기 성남중원) 의원은 홀로 당 잔류를 선택했다.

이들 3명은 이날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방탄·패권·팬덤 정당에서 벗어나자고 호소했지만 거부당했다”며 이 같이 밝혔다.

이들은 “윤석열 정권의 독선과 독주, 무능과 무책임을 심판해야 하지만 지금 이재명 체제로는 심판하지 못한다”며 “윤석열 정권을 반대하는 민심이 60%지만 민주당을 향한 민심은 그 절반밖에 안 된다”고 지적했다.

이어 “그러나 민주당은 미동도 없고 그냥 이재명 대표 중심의 단결만 외치고 있다. 끝내 윤석열 정권 심판에 실패할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들은 이 대표에 대해 “3총리가 진심 어린 충고를 했지만, 어떤 진정성 있는 반응도 없었다. 선거법 문제를 대하는 태도에는 절망했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새로운 정치세력으로서 ‘개혁대연합’, ‘미래대연합’을 제안하고 “자기 기득권을 내려놓을 각오가 되어있다면 모든 세력과 연대·연합하겠다”고 말했다.

이들은 11일 탈당을 선언할 예정인 이낙연 전 대표 등과 함께 제3지대 신당 창당 작업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김 의원은 회견 후 기자들과 만나 “오늘 신당 창당 계획에 대해선 말씀 안 드렸는데, 새로운 정당으로 가야 한다”면서 “창당 계획을 정리해 내일모레 정도 발표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그는 “원칙과 상식이 중심이 돼 기득권 정치에 반대하는 세력을 결집하겠다는 게 기본 방향으로 누구와도 같이 하겠다”라며 “이낙연 전 대표도 동참할 것으로 생각하고 (정의당) 박원석 전 의원, (한나라당) 정태근 전 의원 등 많은 분이 함께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당초 ‘공동 행동’에 나서기로 했던 윤 의원은 막판에 뜻을 바꿔 민주당에 남기로 했다.

윤 의원은 이날 페이스북에 “오늘 민주당에 남기로 했다. 어렵고 힘든 결정이었다”며 “민주당을 버리기에는 그 역사가, 김대중·노무현의 흔적이 너무 귀하다. 그 흔적을 지키고 더 선명하게 닦는 것이 제 소임”이라고 적었다.

/남창섭 기자 csnam@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