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상자회 인천지부 기자회견 주목
“인천시민 욕보여…고인 모독” 질타
허 의장 “잘못 없다” 자리 유지 의사
▲9일 인천시청 정문에서 5·18 민주화운동 부상자회 인천지부와 인천시민사회단체연대가 허식 인천시의회 의장 사퇴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창욱 기자 chuk@incheonilbo.com

5·18 민주화운동 당시 실제 피해를 입었던 인천시민들이 5·18 폄훼 신문을 배포한 허식 인천시의회 의장 행태를 규탄하기 위해 추운 겨울 거리로 나섰다.

100명에 가까운 5·18 피해자들이 인천에 살고 있는 상황에서 허 의장의 이 같은 행위와 사과 없는 태도는 “인천시민을 욕보인 것”이라는 질타가 나온다.

공법단체인 5·18 민주화운동 부상자회 인천지부와 34개 단체로 이뤄진 인천시민사회단체연대는 9일 시청 정문에서 허 의장 사퇴 촉구 기자회견을 열었다.

전날 29개 단체로 이뤄진 인천지역연대와 더불어민주당 지방의원들의 연이은 사퇴 요구에 이어 세 번째다.

특히 이번에는 5·18을 몸으로 겪었던 인천시민들이 참여했다는 점에서 무게감이 실렸다.

5·18 민주화운동 부상자회는 '5·18 민주유공자 예우 및 단체설립에 관한 법률'에 따라 설립된 공법단체로 전국에 7개 지부를 두고 있다. 이번 기자회견에는 인천과 서울지부 회원 18명이 참석했다.

진정완 부상자회 인천지부 사무국장은 “5·18은 기록물이 유네스코 세계기록 유산에 등재됐고 피해자 유족들이 생존해 있는 역사적·사회적 평가가 끝난 일”이라며 “그러나 지만원을 필두로 인터넷 언론들의 5·18 비하와 왜곡이 끊임 없이 이어져 고인들을 모독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 관련기사 : “허식, 의장자격 없다…강력하게 처벌하라”

부상자회에 따르면 인천에는 5·18 피해자가 총 99명 있다. 구체적으로는 ▲사망행불자 2명 ▲부상자 54명 ▲희생자 43명이다.

▲허식 인천시의회 의장.

앞서 허 의장은 2일 민주화운동을 폄훼하는 내용을 담은 신문을 동료 시의원들에게 배포해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 지시로 당 윤리위원회에 회부 됐지만 윤리위가 열리기 직전 탈당했다.

허 의장 행위가 알려진 후 5·18 기념재단, 5·18 민주유공자 유족회, 오월정신지키기 범시도민대책위 등 인천 외 지역 오월 단체에서도 잇따라 허 의장 제명을 촉구하고 있다.

그러나 허 의장은 “잘못한 것이 없다”며 의원직은 물론 의장직도 유지하겠다는 입장으로 알려졌다.

5·18 민주화운동 부상자회는 이날 기자회견 후 김명주(민·서구6) 시의회 윤리특별위원장을 만나 허 의장 징계 청원서를 제출했다.

/이창욱 기자 chuk@incheonilbo.com



관련기사
“허식, 의장자격 없다…강력하게 처벌하라” 5·18민주화운동 당사자들이 최근 논란이 된 허식 인천시의회 의장의 '5·18 폄훼 인쇄물 배포'를 두고, 재발방지를 위해 처벌 강화와 제도적 방침이 마련돼야 한다고 울분을 토해냈다. 대법원 판례 등으로 인정된 5·18민주화운동에 대한 왜곡·폄훼가 수십 년째 이어지고 있어서다.9일 인천시의회에서 만난 5·18민주화운동부상자회 인천시지부 회원들은 이번 사태에 대해 허 의장이 책임을 지고, 사퇴해야 한다고 강력히 반발했다.진정완 부상자회 인천지부 사무국장은 “겉으로는 (5·18민주화운동을) 인정하지만 안으로는 전혀 인정하 버티기 들어간 허식, 고민 들어간 국힘 5·18 민주화운동 폄훼 신문 배포 논란 중심에 선 허식 인천시의회 의장이 남은 의장 임기를 채우겠다고 공언한 것으로 확인됐다.허 의장 징계 절차가 진행되면 결국 키는 국민의힘이 쥐게 되는데, 같은 당이었던 허 의장 손을 들어줄 경우 국힘 차원에서 5·18 폄훼 행위를 긍정하는 셈이라 국힘 의원들의 고심 또한 깊어지고 있다.11일 <인천일보> 취재를 종합하면 전날 허식 의장은 의회에 출근해 의원들을 만나 “의장직을 내려놓지 않을 것”이라는 취지의 발언을 했다.시의회 관계자는 “허 의장이 상임위를 돌면서 '의장직을 끝까지 고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