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평·조종 2곳은 국·도비 1억7000만원 확보
▲ 가평군청 전경 /사진제공=가평군
▲ 가평군청 전경 /사진제공=가평군

가평군 관내 가평, 청평, 설악, 조종 등 4개 시장이 경기도시장상권진흥원의 '2024년 전통 시장 매니저 육성 사업'에 모두 선정됐다.

이 가운데 청평 여울시장은 중소벤처기업부와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이 주관하는 '시장경영패키지 지원 사업'에도 선정되는 등 2개 사업에 국·도비 총 1억7000만원을 확보했다.

앞으로 4개 전통 시장은 상점가의 상인조직의 역량 강화 및 전문성을 갖춘 전통 시장 매니저를 지원받는 한편 미디어 및 인터넷 홍보, 콘텐츠 제작 등 마케팅 활동 추진으로 지역경제 발전에 이바지할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조종시장은 지난해 11월 말 정부와 지자체로부터 기반 시설구축과 시설 현대화 사업 등에 필요한 사업비를 지원받을 수 있는 전통 시장으로 인정받은 후, 곧바로 전통 시장 매니저 육성사업에 선정되면서 조종면 상권 활성화에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군은 가평 잣고을시장과 청평 여울시장, 설악 눈메골시장 등 3개 전통 시장이 중기부 특성화 육성 및 경기도 시장 매니저 지원 사업에 모두 선정돼 국·도비 16억원을 확보하는 등 시장별 특성에 맞는 다양한 사업을 추진했다.

그동안 전통 시장 상인회는 자라섬 및 수상레저 등 지역관광 요소와 연계한 체험, 시장대표 상품개발, 프리마켓, 지역주민 화합 한마당, 상인동아리 운영, 디지털 상인역량교육, 협동조합 설립 등 시장자생력 강화 등을 통해 지역발전에 기여하고 전통 시장 활성화에 노력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설악 눈메골시장은 9개 사이트, 15개 상품 입점과 가평 잣고을시장은 대표상품 4종 선정 및 시제품을 제작하고 청평 여울시장은 화재 알림 시설 설치 등을 추진하면서 전통 시장 전체 매출액 및 방문객이 10% 증가했다.

군 관계자는 “앞으로도 정감이 넘치고 활력을 불어넣는 전통 시장을 만들어 나가는데 상인들과 소통하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가평=정재석기자 fugoo@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