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18 민주화운동 폄훼 기사 배포 논란과 관련해 허식 인천시의회 의장 사퇴 촉구가 빗발친다. 허 의장에 대한 비난이 불거지자 그는 7일 국민의힘 당적을 버렸지만, '꼼수 탈당'이란 지적도 받고 있는 상태다. 현재로선 허 의장 제명 절차가 초읽기에 들어갔을 뿐만 아니라, 사퇴를 요구하는 목소리도 곳곳에서 터져 나온다. 그는 지난 2일 5·18 민주화운동을 깎아 내리는 내용을 담은 신문을 동료 시의원들에게 나눠줘 비난을 받고 있다.

민주당 소속 인천지역 광역·기초의원 30여명은 8일 시의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허 의장 사퇴를 촉구했다. 이 자리에선 5·18 민주화운동 폄훼 시도와 함께 그간 철 지난 이념 논쟁과 망언으로 수차례 논란을 일으킨 허 의장을 강력히 규탄했다. 이들은 아울러 허 의장을 윤리특별위원회에 넘길 예정이다.

28개 단체로 꾸린 인천지역연대도 8일 시의회 앞에서 헌법 정신을 부정하는 허 의장 사퇴를 촉구했다. 이들은 허 의장이 5·18민주화운동특별법까지 위반했다며 국민의힘 차원의 제명과 사과로 끝날 일이 아니라고 비판했다. 이들은 그의 의장직은 물론 의원직 사퇴를 요구했다. 이어 5·18 관련 단체와 인천시민사회단체연대 등도 허 의장 규탄과 사퇴를 촉구하는 시위를 예고했다.

허 의장은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 지시로 당 윤리위원회에 회부돼 제명 등 중징계를 받을 처지이기도 하다. 국민의힘 당규에 따르면 '제명' 처분을 받은 자는 제명된 날로부터 5년 이내 재입당할 수 없도록 되어 있다.

허 의장은 그동안 '문재인 구속', '경찰 나부랭이', '인천 교육 공산주의 교육', '무조건 친일, 반일로 몰아가는 교육', '(미추홀구) 애들 욕을 입에 달고 산다' 등의 막말로 계속 물의를 빚었다.

지금은 총선을 앞두고 신중해야 할 시기이다. 그런데 민감한 우리 역사를 건드린 자체는 시의회 의장으로서 매우 부적절한 행동일 수밖에 없다. 꼭 총선 등 중요한 행사는 차치하더라도, 제대로 된 역사 인식을 갖지 못한 이를 시의회 의장으로 앉히는 일은 부끄럽다. 허 의장은 이제 시민들 앞에 사과를 하고 하루빨리 의장직을 내려 놓아야 한다. 시의회 윤리특위도 그의 제명을 결의하기를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