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 최근 5년간 환자 재이송 1위
6개 시·군은 응급의료기관 전무
사설 구급차 업체 셧다운 발생도

올해 신설…3월부터 운영키로
전문의·병상 데이터 구축 가능
지역 특성 반영 문제 해결 도움
▲ 23일 수원시 권선구 도로에서 한 병원 구급차가 환자 이송하기 위해 이동하고 있다./김철빈 기자 narodo@incheonilbo.com
▲수원시 권선구 도로에서 한 병원 구급차가 환자 이송하기 위해 이동하고 있다./인천일보DB

경기도가 일명 응급실 뺑뺑이, 지역 불균형 등을 해소하기 위해 '응급의료지원단 신설'을 추진한다.

경기지역은 최근 5년간 전국에서 환자 재이송 건수와 응급실 이용자 수가 가장 많은 곳이다.

8일 경기도 등에 따르면 도는 지난해 5월 개정된 '응급의료 지원 조례'에 따라 응급의료지원단을 올해 신설한다. 도는 오는 3월 정식 운영할 계획이다.

응급의료지원단은 단장 1명과 연구원, 행정원 등 단원 3명으로 구성돼 3년간 활동한다. 이들은 응급의료 정책을 개발·연구하고 의료자원 조사·분석 업무를 한다. 또 지역맞춤형 이송지침 마련·이행 현황 관리와 도·소방·보건소·의료기관 등 관계 주체 간 상설 정보 공유로 환자를 적시에 적절한 의료기관으로 이송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이는 응급환자를 재이송하는 일명 '응급실 뺑뺑이' 문제 해결에 도움이 된다고 도 관계자는 설명했다. 응급의료자원 데이터 구축은 응급실 뺑뺑이의 주원인인 전문의 부재나 병상 수 부족 등에 대한 파악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도는 그간 환자 재이송 건수와 응급실 이용자 수가 가장 많은 지역으로 꼽혀왔다.

지난해 5월 더불어민주당 소속 최혜영 국회의원이 소방청에서 받은 자료를 보면 2018~2022년 경기지역에서 응급환자가 진료받지 못하고 재이송된 경우는 모두 9856건으로 전국(3만7218건)에서 가장 많았다. 같은 기간 경기지역 응급실 이용자 수는 전국 2719만156명 중 670만2960명으로 1위였다.

응급실 뺑뺑이는 사설 구급차 업체들이 출동을 중단하는 '셧다운' 현상도 야기해, 시급히 해결해야 할 과제로 떠오르고 있다. 실제 지난해 10월 용인시 한 사설 구급차 업체가 병원의 환자 인수 지연·거절로 대기 시간이 긴 경우가 빈번했지만, 이는 이송비 산정 기준이 아니기에 영업손실이 심하다며 병원에 협약 해지를 통보한 사례가 있었다.

이 밖에도 도는 도·농·복합 등 지리적 특성이 있고, 응급의료자원이 불균형하게 분포하고 있다는 문제를 개선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현재 경기도 응급의료기관 수는 성남 7개, 수원·고양 6개, 용인·안산·의정부 5개, 화성·부천·평택 4개, 시흥·남양주 3개, 안양·김포·광명·군포·안성·파주·포천 2개, 광주·오산·이천·양평·여주·구리·연천 1개 총 73개다. 하남·과천·의왕·가평·양주·동두천 6개 시·군에는 설치되지 않았다.

도 관계자는 “응급의료지원단은 전문 인력으로 구성되기 때문에 지금보다 더 체계적이고 지역 특성을 반영한 응급의료체계 구축과 정책을 개발할 수 있을 것”이라며 “이송 체계를 개선하고 관계 기관들과 연계·협력도 강화해 응급실 뺑뺑이와 같은 문제 해소에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한다”고 했다.

/정해림 기자 sun@incheonilbo.com



관련기사
'구급차 해법' 응급의료과 신설 최근 경기지역 구급차 셧다운(공급 중단) 등 각종 문제가 불거지자 경기도가 집중 해결을 위해 지원 조직 설치에 이어 '응급의료과'를 신설한다.▶ 관련기사 : 경기도, 응급의료지원단 추진…'응급실 뺑뺑이' 해소한다도는 9일 이 같은 내용을 담은 '행정기구 및 정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입법예고했다.주요 내용은 국제협력국 신설, 평생교육국 폐지다. 현행 25실·국·본부 6담당관 규모를 그대로 유지하고, 3급 정원은 23명에서 22명, 4급은 162명에서 158명, 5급 이하는 3737명에서 경기도 응급의료지원단, 국립중앙의료원서 운영 올해 처음 도입되는 경기도 응급의료지원단을 국립중앙의료원이 맡아 운영한다.26일 인천일보 취재를 종합하면 도는 최근 수탁기관 선정심의위원회를 열고 응급의료지원단 수탁기관으로 국립중앙의료원을 선정했다.위원회에 참석한 심의위원 8명은 전원 찬성했고, 평가점수 100점 만점에 91.5점을 획득했다. 이는 적격대상자 기준인 최고·최저점 제외 후 산술평균 70점을 넘긴 점수다.지원기관은 국립중앙의료원 1곳이었지만, 전국 응급의료의 컨트롤타워 역할을 하는 전문 기관으로 평가됐다고 도 관계자는 설명했다. 국립중앙의료원은 정부가 운영하는 공공보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