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규모 사업장 노동복지 토론회'서 좌장으로 제안
▲ 장해영(가운데) 부천시의회 의원이 '부천시 소규모사업장 노동복지 실태 및 복지 수요조사 보고·토론회'에서 좌장을 맡아 토론을 진행하고 있다. /사진제공=부천시의회

부천시의회 장해영(더불어민주당·비례) 의원이 노동복지 사각지대 개선을 위해 부천지역 노·사·정, 시민사회 간 사회안전망 구축을 제안하고 나섰다.

장 시의원은 최근 부천시비정규직근로자지원센터가 주최하는 '부천시 소규모사업장 노동복지 실태 및 복지 수요조사 보고·토론회'에 좌장으로 참여해 논의를 이끌었다.

이날 발제자인 손정순 연구위원은 부천지역 산업구조를 영세 제조업 중심, 저임금·장시간 노동의 낮은 일자리 질로 분석하고 지역 차원의 노동복지 개선을 위한 대안적인 집단적 이해대변체로의 노동공제회를 제시했다.

토론에 나선 남근우 한국비정규노동센터 정책위원은 “지자체가 기금 조성에 참여하는 형태로 기업 내 또는 기업 간 공동근로복지기금을 인큐베이팅할 수 있고 지역 노동단체 등이 노동공제회 사업을 진행한다면 일정한 규모의 경제 효과를 구가하기까지 사회적 지원을 고민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성호 노무법인 해담 대표노무사 역시 공공근로복지기금 조성 사례를 소개하면서 추가적인 재원, 네트워크와 리더십, 행정력 등을 뒷받침할 수 있도록 원청, 지자체, 지역 시민사회의 역할을 강조했다.

박덕수 부천지역노사민정협의회 사무국장은 “노동시장 이중구조 개선을 위해 부천시 노동정책 기본계획에 따라 주거, 건강, 교통, 보육, 문화 등 다양한 노동복지 의제에 대해 사회적 공론화를 해 나가는 것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장해영 시의원은 “청년내일채움공제가 중앙정부의 예산 감액으로 올해부터 신규 가입이 불가능해지는 등 부천지역의 노동복지가 더욱 축소될 위기에 처해있다”고 지적하고 “부천지역 노·사·정, 시민사회 간 협력을 통해 취약 기업과 불안정 노동자들이 기댈 수 있는 최소한의 사회안전망 구축을 함께 해나갈 것을 제안하며, 시의회에서도 조례 등 뒷받침할 수 있는 근거를 고민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김주용 기자 mirkim@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