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2024년 경제정책 방향'
지방공사 참여로 사업 가속화 추진
정부 기준 부채 발행한도 350%
GH, 공사채 발행 기준 개선 요구
▲ 경기주택도시공사(GH) 전경사진.
▲ 경기주택도시공사(GH) 전경사진.

정부의 방침에 따라 경기주택도시공사(GH)가 3기 신도시 사업 참여 지분을 최대 40%로 확대할 수 있는 길이 열렸다.

7일 인천일보 취재를 종합하면 정부는 지난 4일 공공주택 공급을 확대하고 지역주택도시공사의 사업참여를 통해 택지사업을 가속화 하겠다는 내용의 '2024년 경제정책방향'을 발표했다.

GH는 3기 신도시 사업 지분을 40%까지 늘릴 수 있게 됐다. GH 지분은 과천 30%, 하남교산 30%, 고양창릉 20%, 안산장상 20%, 남양주왕숙 20% 등이다. 나머지 70~80%는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차지하고 있다.

3기 신도시 사업 지분 확대는 GH가 2019년부터 지속해서 정부에 요구해왔던 사안이다. 2019년 9월 경기도의회는 지분을 50% 이상으로 확대해달라는 'GH 3기 신도시 사업참여 지분 확대 건의안'을 채택했다.

신도시 건설은 참여 지분율에 맞춰 사업비를 투자한 뒤 개발이익을 나눠 받는 방식이다. 지분이 많을수록 경기도에 환원되는 개발이익이 많아진다.

정부 발표로 지분을 확대할 수 있게 됐다. 다만 부채 발행 한도 350%를 넘기면 안된다. GH 부채비율은 지난해 6월 기준 226.3%다.

지방공기업법상 부채 발행 한도는 400%지만, 행정안전부는 신도시 사업 등 공공주택 건설사업에 참여하는 경우 350%로 강화 적용하고 있다. 반면 LH는 500%까지 가능하다.

앞서 GH는 지난해 하남교산 등 3기 신도시 사업 추진을 위해 공사채를 2027년까지 총 13조여원 규모로 발행하겠다는 중장기계획을 세웠다. 이 경우 2027년 부채 규모는 22조여원까지 증가한다. 또 2026년 부채비율이 최고 342%를 찍을 것으로 GH는 전망했다. 이미 계획상 한도치에 다다르게 된다. 부채 발행 한도 확장 없이는 지분 확대도 어려운 셈이다.

GH는 정부에 관련법 개정과 '행안부 공사채 발행 운영 기준' 개선을 요구하겠다는 입장이다.

GH 관계자는 “현재 지분을 확대하려면 부채 발행 한도를 늘려야만 한다”며 “LH는 한도가 500%로 조건이 다른데, 같은 사업을 하는 입장에서 동등한 기준을 적용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정해림 기자 sun@incheonilbo.com



관련기사
힘빠진 SH…'군침' 경기도 사업 부정론 서울주택도시공사(SH)의 경기도 3기 신도시 개발사업 참여에 국토교통부가 부정적인 입장을 냈다. 유권해석을 맡은 행정안전부가 서둘러 검토하지 않고, 신중하게 접근하기로 한 상황에서 국토부 역시 선을 그었다.이에 SH의 요구사항은 급격히 힘을 잃는 모양새다.▶ 관련기사 : 경기도 “SH, 3기신도시 참여는 권한 침해”…정부, 유권해석 신중13일 경기도 등에 따르면 국토교통부는 지난 12일 진현환 주택토지실장 주재로 한국토지주택공사(LH) 혁신 및 건설카르텔 해법과 관련해 브리핑하면서 최근 불거진 '3기 신도시 실행 주체' 경기도 “SH, 3기신도시 참여는 권한 침해”…정부, 유권해석 신중 서울시 공기업이 경기지역 3기 신도시 개발사업에 참여할 수 있는지를 판가름하는 정부의 유권해석이 예상보다 늦어질 것으로 확인됐다.경기도에서 '권한 침해' 목소리가 제기되는 등 첨예한 갈등이 빚어지자, 시간을 두고 신중하게 접근하는 움직임으로 풀이된다.▶ 관련기사 ㆍ3기 신도시 사업 넘보는 SH…GH노조 “서울시나 챙겨라”ㆍSH '경기도 신도시 사업 참여'...도와 도의회 "현실성 없다" 손사래29일 인천일보 취재에 따르면 행정안전부는 경기도, 서울시, 경기주택도시공사(GH), 서울주택도시공사(SH) 등